광고나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파소나 법칙은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 간다 마사노리의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소개된 내용으로, 독자로 하여금 구매 전환을 일으키거나 글쓴이가 유도하는 행동을 하게끔 글을 써 내려가는 방식이다. 파소나 법칙에 대해 알아보자.
파소나(PASONA)법칙
많은 이들이 글을 쓸때 어떻게 써야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필자 또한 아직도 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고민을 거듭하며 글을 쓰다보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 파소나 법칙을 이해하고 난 뒤부터는 글을 쓰는 방식이 달라졌고 속도 또한 빨라졌다. 파소나 법칙을 이해하고 다음에서 제시된 방법을 따라하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단, 여러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 법칙은 너무나 간단하여 이해하고 따라하지 않으면 잊혀지기 때문에 바로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파소나 법칙 6단계
그럼 파소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자. 파소나 법칙은 글이나 독자에게 전하는 메세지를 5단계로 분류하여 각 단어의 앞글자만을 딴 것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 Problem(문제제기) 구매자나 독자가 직면한 상황이나 그들의 욕구를 환기시킨다.
- Affinity(친근감 표현) 구매자와 동일한 상황, 욕구 등을 풀어내며 친근감을 표현, 동질성을 유발한다.
- Solution(해결책 제기)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호기심을 유발한다.
- Offer(제안하기) 해결책에 대한 세부적인 행동을 제안한다. 테스트나 샘플등의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Narrowing Down(제한)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제시한다.
- Action(행동 촉구) 빠른 결정과 긴급하게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행동을 촉구한다.
파소나 법칙 예시
위에 파소나 법칙을 읽으며 고개는 끄덕여지지만 실상 적용하려니 처음 접하는 분들은 망설여질 것이다. 그럼 파소나 법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에 적용해보자.
- Problem(문제제기)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어딜가나 목이 칼칼하고 이러다 건강을 잃는것이 아닌지 걱정이에요
- Affinity(친근감 표현) 저희집 애들도 미세먼지로 일주일에 두번씩 병원을 다니고 있는데 마음이 아프네요.
- Solution(해결책 제시) 집에 가습기를 놓으면 집안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를 80%나 줄여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 Offer(제안하기) 신청만 하면 한달동안 무료 사용이 가능한 샘플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 Narrowing Down(제한) 신청할 때 주소와 전화번호만 기입하면 3일안에 택배로 물건이 온다네요.
- Action(행동 촉구) 무료 샘플은 100개 한정이라서 지금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아 빨리 신청하는게 좋아요.
이처럼 파소나법칙을 이해하면 누구나 당연한 듯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만 실상 이를 글에 적용하여 글을 쓰고자 할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일반적이고 서사적인 글쓰기와는 그 목적이 다르기 때문인데, 독자에게 단순히 글을 읽는것을 넘어 심리적인 공감과 행동으로까지 전환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서두에서 여러분들이 읽고 지나오신 글 또한 파소나 법칙에 준해서 작성되었다. 파소나 법칙을 모를때는 그냥 당연하듯 읽혀내려가지만 알고나면 저 글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이제 알 수 있다.
파소나법칙은 20년이라는 세월동안 마케팅 분야에서는 불변의 법칙으로 자리잡아 오고있다. 필자가 독자에게 전하는 행동 유도메세지를 담고 있는 이 기법은 여러분들이 운영하는 모든 분야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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