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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파소나(PASONA)법칙 이해와 예시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2. 11.

광고나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파소나 법칙은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 간다 마사노리의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소개된 내용으로, 독자로 하여금 구매 전환을 일으키거나 글쓴이가 유도하는 행동을 하게끔 글을 써 내려가는 방식이다. 파소나 법칙에 대해 알아보자. 

 

파소나(PASONA)법칙

많은 이들이 글을 쓸때 어떻게 써야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필자 또한 아직도 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고민을 거듭하며 글을 쓰다보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 파소나 법칙을 이해하고 난 뒤부터는 글을 쓰는 방식이 달라졌고 속도 또한 빨라졌다. 파소나 법칙을 이해하고 다음에서 제시된 방법을 따라하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단, 여러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 법칙은 너무나 간단하여 이해하고 따라하지 않으면 잊혀지기 때문에 바로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파소나 법칙 6단계

그럼 파소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자. 파소나 법칙은 글이나 독자에게 전하는 메세지를 5단계로 분류하여 각 단어의 앞글자만을 딴 것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 Problem(문제제기) 구매자나 독자가 직면한 상황이나 그들의 욕구를 환기시킨다.
  • Affinity(친근감 표현) 구매자와 동일한 상황, 욕구 등을 풀어내며 친근감을 표현, 동질성을 유발한다.
  • Solution(해결책 제기)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호기심을 유발한다.
  • Offer(제안하기) 해결책에 대한 세부적인 행동을 제안한다. 테스트나 샘플등의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Narrowing Down(제한)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제시한다.
  • Action(행동 촉구) 빠른 결정과 긴급하게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행동을 촉구한다.

파소나 법칙 예시

위에 파소나 법칙을 읽으며 고개는 끄덕여지지만 실상 적용하려니 처음 접하는 분들은 망설여질 것이다. 그럼 파소나 법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에 적용해보자. 

  • Problem(문제제기)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어딜가나 목이 칼칼하고 이러다 건강을 잃는것이 아닌지 걱정이에요
  • Affinity(친근감 표현) 저희집 애들도 미세먼지로 일주일에 두번씩 병원을 다니고 있는데 마음이 아프네요.
  • Solution(해결책 제시) 집에 가습기를 놓으면 집안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를 80%나 줄여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 Offer(제안하기) 신청만 하면 한달동안 무료 사용이 가능한 샘플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 Narrowing Down(제한) 신청할 때 주소와 전화번호만 기입하면 3일안에 택배로 물건이 온다네요.
  • Action(행동 촉구) 무료 샘플은 100개 한정이라서 지금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아 빨리 신청하는게 좋아요.

이처럼 파소나법칙을 이해하면 누구나 당연한 듯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만 실상 이를 글에 적용하여 글을 쓰고자 할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일반적이고 서사적인 글쓰기와는 그 목적이 다르기 때문인데, 독자에게 단순히 글을 읽는것을 넘어 심리적인 공감과 행동으로까지 전환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서두에서 여러분들이 읽고 지나오신 글 또한 파소나 법칙에 준해서 작성되었다. 파소나 법칙을 모를때는 그냥 당연하듯 읽혀내려가지만 알고나면 저 글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이제 알 수 있다. 

 

파소나법칙은 20년이라는 세월동안 마케팅 분야에서는 불변의 법칙으로 자리잡아 오고있다. 필자가 독자에게 전하는 행동 유도메세지를 담고 있는 이 기법은 여러분들이 운영하는 모든 분야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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