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상태가 돼버린 시장에 파고들어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혹시 자신만의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이에 대한 성공 확신이 없다면 이번 내용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특정 성격을 지닌 소수 집단을 대상으로 한 니치마케팅에 대해서 성공사례와 함께 집중 마케팅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치마케팅이란
니치마케팅에서 니치란 틈새, 빈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유추해 보면 니치마케팅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판매 전략을 세우고 판매 목표를 설정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와 반대로 다수의 대중을 타깃으로 진행되는 마케팅의 경우 매스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요.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니치향수를 떠올리면 이해가 좀 더 쉬우실 겁니다. 니치 향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향수 시장 속에서 특정 유니크한 향을 지닌 향수로 일부 소수 마니아 층이 주로 찾는 향수를 말하죠. 니치마케팅 또한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특정 집단을 공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틈새 시장 공략의 어려움
이런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과연 쉬운 일이 아닐 텐데요. 철저한 시장분석과 차별화된 제품 개발, 여기에는 남모를 고통과 아이디어의 창조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남들이 모르는, 알려지지 않은 영역에 대한 공략은 이처럼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틈새시장을 공략한 니치마케팅은 고객들의 숨은 알려지지 않은 잠재수요를 현실 수요로 전환하는 과정이 수반되기 때문에 쉽지 않고 실패에 부딪힐 확률도 높습니다.
반면, 틈새 시장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할 경우 오랜 기간 독점적인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틈새시장은 진입장벽이 그만큼 높기 때문에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면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틈새시장 혁신 사례
그렇다면 대표적인 니치마케팅의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시 식용유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과거 식용유하면 콩기름으로 알고 있고 음식을 튀기거나 굽거나 할 때 사용하는 단순한 기름으로 사용되었는데요.
이 식용유 시장의 틈새를 파고들고 식용유의 종류를 세분화하며 음식과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식용유를 출시한 카놀라유는 대표적인 니치마케팅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카놀라유는 식용유 시장에서 국민 식용유로 자리 잡으며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었습니다.
항공사에서도 성공한 사례를 엿볼 수 있는데요. 바로 저가항공사입니다. 고비용에 부담을 느낀다는 소비자들을 파악하여 저가 항공을 운영하며 많은 고객들의 마음을 살 수 있었던 사례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대표적인 저가항공인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집중 마케팅 성공 전략
이처럼 니치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구매 동향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분석적인 데이터 위에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상품을 구성한다면 틈새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소수의 특정 대상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수익적인 측면이 기대에 못 미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것에서 벗어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특이성을 갖고 있고 이는 마니아층에게만 반겨지는 제품과 상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대상을 타깃으로 하는 집중 마케팅인 니치마케팅에 대해서 성공사례와 함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니치마케팅은 상품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장에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들의 미래를 살아가는 앞길에 진로 선택의 기로에 서있다면 이런 틈새시장 공략으로 자신의 차별성은 갖는 건 어떨까요. 이상 니치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성공사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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