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자영업자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블로그 마케팅이 인기입니다. 자신들의 상품이나 제품을 홍보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바이럴 마케팅의 한 종류이기도 한데요. 이제는 모르면 손해가 돼버린 블로그 마케팅이 무엇인지 중요시해야되는 점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는 과거에는 개인이 웹상에서 자신들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에 그쳤던 일기장처럼 활용되었는데요. 어떤 물건을 사서 그거에 대한 리뷰를 남기거나 본인들의 하루 일과를 기록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었죠.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바이럴 마케팅이 널리 알려지며 블로그 마케팅 또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블로그 마케팅이란 바로 과거 이러한 리뷰나 제품에 대한 평을 제품이나 상품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유명 블로거들과 협업을 하거나 체험단을 통해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으로 이용하죠.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들만의 홈페이지를 갖고 있지만 이는 그 회사의 소개에 대한 내용일 뿐 제품이나 상품에 대한 평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홍보가 될 수 없는 것인데요.
효율 좋은 마케팅 필요
이를 위해 기업체부터 작은 영세업자까지 많은 생산자들이 자신들의 매출 향상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자사의 제품과 상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게 필요했습니다. 과거에는 광고비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홍보나 마케팅을 했지만 이제는 블로그가 그 활용 수단이 되었는데요.
수많은 블로거들에게 제품의 샘플을 보내고 사용후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 기업체나 광고주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할 수 도 있습니다. 많은 체험단과 블로거들은 이러한 기업체로부터 샘플을 받고 테스트를 진행하며 그에 대한 후기를 남겨 검색자들로부터 구매 의욕을 올려주고 구매 전환까지 이루어지도록 홍보를 하는 것인데요.
블로그 마케팅이 가능해?
블로그로 그럼 마케팅을 하는게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또한 그렇듯이 소비자는 자신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실패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검색을 합니다. 상품의 리뷰부터 서비스에 대한 평까지 자신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사전 조사를 진행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소비자들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 포털에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됩니다. XXX리뷰, XXX맛집 등 검색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검색 포털은 최상단에 광고 영역이 먼저 나타나고 그 밑으로 웹사이트나 뷰탭, 블로그 탭이 나타나게 되죠. 최상단에 나타난 광고 영역의 경우 광고주나 기업체가 광고비를 지출한 것이기 때문에 최상단에 뜨는 것인데요
상단 노출이 중요
블로그 마케팅은 이 광고 영역 밑으로 나열되는 블로그 탭에 자신들의 제품이나 상품에 대한 후기가 최상단에 올라오도록 하는 마케팅입니다. 제가 머라고 했나요? 최상단에 나타나게 한다고 했습니다. 이게 중요한 것인데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검색한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첫 페이지만을 보고 다른 곳으로 이동합니다.
매우 좋은 후기와 상품평을 담은 블로그라도 최상단에 노출이 되지 않으면 검색자에게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소용이 없게 되는 것인데요.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검색 영역 최상단에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광고비를 지급하고 노출되는 광고 영역 다음으로 위치하게 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나와 같은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한 후기에 더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에 최상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털 위치 선점
우리가 사용하는 검색 포털은 크게 네이버, 구글, 다음 순이죠. 국내 사용자의 사용 비율을 봐도 이 순으로 그 비율이 나타나지만 1위인 네이버와 2위 구글 간의 격차는 3배 가까이 나는 게 사실입니다. 아직까지는 네이버의 사용 비중이 국내에서는 높은 편인데요.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에 앞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 마케팅을 위해 어떠한 포털을 타깃으로 할지도 중요한 점이 되겠습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서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포털이 달라지는 것인데요. 음식점의 리뷰나 제품의 사용후기는 네이버가 많을 수 있지만 반대로 이미지나 사진 혹은 어떠한 산업체에 대한 전문적인 자료의 경우 구글의 검색 빈도가 훨씬 높기 때문이죠.
블로그 마케팅 장기적 관점에서 관리해야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블로그 마케팅은 투자되는 비용이 없는 반면 홍보 효과는 가장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달리 말하면 그만큼 관리도 중요하다는 점인데요. 수많은 블로그들이 있고 새로운 글은 끊임없이 계속 올라오게 되죠.
이 경우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상단 노출된 블로그는 언제든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검색 포털에서 홍보 블로그의 위치를 끊임없이 관찰하여 글이 사라지거나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면 단기적인 관점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봐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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