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매출 향상을 하기 위한다면 전략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기법은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지만 다음에서 설명드리는 고전적인 마케팅 4P 전략은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기본 법칙과도 같은데요. 마케팅 4P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4P 전략
마케팅은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여 기업이 원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4가지 구성을 마케팅 4P라 부릅니다.
여기서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 것이 나오는데요.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관리자가 통제 가능한 마케팅의 요인을 최적의 결합으로 배합하는 것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케팅 4P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4P 구성 요소
Product(상품) 상품을 과거에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물리적인 생산물로만 봐왔는데요. 현재의 상품이라하면 생산된 물리적인 제품부터 제품에 대한 브랜드와 서비스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 되겠습니다. 현재의 시장은 제품보다 그 제품이 갖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어떻게 각인이 되어있냐가 더 중요하다고 하죠. 때문에 이런 브랜드 가치 또한 상품의 부류로 속하게 됩니다.
Price(가격) 가격은 말그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부담하는 가격으로, 판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수치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포지션으로 보통은 동일한 제품에 대해서는 가격이 낮은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때문에 경쟁력 있는 가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 결정은 기업이 느끼는 것과 소비자가 느끼는 것의 차이 사이에서 결정되는게 일반적입니다. 또한, 가격을 선정할 때는 마케팅의 목표가 확실히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인지, 시장을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인지, 이익창출의 극대화를 위한 것인지를 먼저 확실히 수립한 후 가격 결정 방법을 사용합니다.
Promotion(프로모션) 아무리 좋은 상품과 서비스, 경쟁력있는 가격을 선정했다면 외부 채널을 통해 세상에 이를 알려야 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TV 광고,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한 광고입니다. 또한 무료 샘플이나 사은행사와 같은 판매 촉진도 이에 해당합니다.
TV 속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의류, 식품, 액세서리 등도 광고주에 의해 대중에게 홍보되는 프로모션의 일부입니다. 고객이나 기업과의 직접적인 판매를 진행할 수도 있고 온라인을 통해 웹과 모바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프로모션은 이처럼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나 다이렉트 마케팅으로 구분됩니다.
Place(유통) 제품이 고객의 손에 들어가기까지의 모든 과정입니다. 직영점이나 대리점을 통하거나 중간 유통업자의 개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 됩니다.
유통경로의 선점은 매출의 향상과 직결될 수 도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번화가에 위치한 음식점이 한적한 시골보다 유통의 관점에서 더 좋은 입지를 선점한 것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는 물리적인 장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에 폭넓게 이해해야 합니다.
마케팅 4P는 과거 초기 마케팅 전략으로 나온 것으로 이후 4P만으로는 전략적인 수립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7P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기도 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마케팅 기법의 발전도 다방면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기본에서 파생되는 개념으로 마케팅 4P에 대한 기본을 이해한 상태라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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