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백신 접종자 혜택 5인 이상과 마스크 해제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6. 7.

코로나 백신 접종자에 대한 혜택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죠.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맞으신 접종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그리고 왜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이런 혜택이 주어지는 걸까요. 백신 접종자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접종자 혜택 5인 이상과 마스크 해제

백신 접종자 혜택 왜

백신 접종자에 대한 혜택은 백신에 대한 불신으로 백신을 기피하는 현상을 막고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함이 클 텐데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는 접종자를 대상으로 많은 혜택과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발표되고 있는데요. 

 

미국에선 백신 복권

미국의 경우는 백신 복권이라 하여 최대 55억 원의 복권 당첨 혜택이 주어지기도 하고 여기에 당첨된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4년 동안 지급한다고도 합니다. 

 

홍콩의 경우는 아파트를 경품으로 내걸기도 하고, 데이트를 주선한다고도 한다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과 5인 이상 집합 금지 등의 집단 모임과 같은 제한 사항들이 풀리게 되는 걸까요.

 

우리나라 백신 접종 혜택 마스크 해제?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자 혜택들에 대해서 완화되는 사항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백신 접종률에 따라 3단계로 백신 접종자에 대해서 방역 조치 완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가족모임

현재 직계가족 모임의 경우는 8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셨을 텐데요. 하지만 백신 접종을 1차와 2차 모두 접종했을 경우 이 8명의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즉,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백신 접종을 모두 완료했다면 이 두 분을 제외하고 총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마스크 해제

백신 접종자 혜택 중 이 부분이 가장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하는데요. 코로나 발생 이후 계절을 떠나 2년 가까이 마스크를 착용하며 살아가는 답답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백신 1차 접종자와 접종을 모두 완료한 사람은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의무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이는 야외에서만 해당되므로 실내에서는 기존대로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야외에서 집단이 모이는 행사와 같은 경우 마스크 착용은 기존처럼 유지됩니다. 

#집단모임

가족모임과 마찬가지로 다중이용시설이나 종교활동 등의 인원 제한에서도 제외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1차 접종자의 경우는 실외 모임, 최종 접종 완료자의 경우는 실외, 실내 인원 기준 모두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각종 할인 혜택

백신 접종자에 대한 혜택은 이런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는 것 외에도 각종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공공시설을 이용할 경우 이용료를 할인해주거나 면제해주는 혜택이 주어진다고 하죠.

 

백신 접종자 혜택 정리해보면

 

코로나 백신 접종자 혜택 내용을 정리해보면, 정부에서는 1차 접종만으로도 코로나 전파를 억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1차 접종자 또한 혜택 대상이 된다고 하는데요. 

 

백신 접종을 1차 이상 맞았을 경우 가족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 경로당이나 노인정과 같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 각종 할인 혜택, 접종 배지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는 7월에는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며 종교활동 등에서의 인원 제한에서도 제외됩니다. 

이 같은 정부의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는 한편에서는 너무 이른 완화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도 일고 있는데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혜택 제공의 측면도 있지만 전 국민의 70% 이상이 모두 백신을 맞고 집단 면역이 생길 때까지는 모두 안전하게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