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량가액 조회 및 계산 방법 총정리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4. 3. 13.

차량가액은 어떤 용도의 기준이 되느냐에 따라서 조회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흔히 보험개발원과 홈택스,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럼 빠르게 조회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차량가액 뜻과 계산

2. 차량가액 감가상각 요소

3. 용도별 차량가액 조회 방법

4.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조회

5.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

 

 

 

 

 

차량가액 조회하기

차량가액 뜻과 계산

차량가액은 현재 시점에 차량의 가치를 뜻합니다. 신차를 사거나 중고차를 샀을 때의 가격이 아닌 현재 시점의 차량 가치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차량가액은 시간이 지나면서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차량 가액은 차량가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차량가액은 청약이나 근로장려금과 같은 국가 지원금을 수급하는데 자산의 기준이 됩니다. 자산 중에서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차량가액이 높을수록 내 자산은 높아지며 차량 가액이 낮을수록 내 자산은 낮아지게 됩니다. 정부 지원금이나 복지혜택은 소득이 적은 계층에 집중되기 때문에 자산이 높아질수록 정부의 각종 혜택을 받기 어려워지는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차량가액 감가상각 요소

  • 차량가액은 차량의 연식 오래되고 배기량이 낮을수록 낮아집니다.
  • 보통 매년 10%의 감가상각률을 보입니다. 중고차 시세가 매년 떨어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작용합니다.
    외제차를 새 차로 사더라도 사는 순간부터 감가가 적용됩니다.
  • 다수의 차량을 보유한 경우 총 자산가액에는 모두 반영되지만 청약과 같은 자산의 기준에는 가장 높은 차량가액이 기준이 되어 반영됩니다.
  • 영업용 트럭이나 개인택시와 같은 영업차량은 제외됩니다
  • 전기차를 보조금을 지원받고 구입한 경우 지원받은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반영됩니다.

 

용도별 차량가액 조회 방법

자동차 차량가액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차량 기준가액을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이 차량가액을 조회할 수 있는 곳은 크게 보험개발원이나 행정안전부(홈택스), 자동차 매매조합, 복지로 등이 있습니다.

 

조회 사이트마다 차량가액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조회 용도에 맞춰 어디에서 조회를 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개발원 차량보험 계약시 또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공공주택 입주 시
행정안전부 차량 취등록세 및 국가/근로장려금 등 국가지원금
자동차매매조합 중고차 시세 확인용
<실시간 추천 베스트>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카카오 뱅크 청년 전세 대출 거절 사유와 해결방법 총정리

제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법상 용도별 종류와 기준

 

 

보험개발원을 통한 차량가액 조회

보험개발원은 차량가액을 조회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청약을 할 때 보통 많이 이용합니다. 보험개발원을 통해 차량가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차량 제작사 및 차종, 차 대명 분류 및 연식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험 개발원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알림 광장 메뉴 아래 차량기준 가액을 선택합니다. 조회를 원하는 차종과 연식을 입력하고, 외제차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빠르게 조회하실 수 있도록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조회 사이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조회 바로가기

보험개발원을 통한 차량가액 조회
보험개발원을 통한 차량가액 조회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하기

홈택스 사이트 접속 후 조회/발급란 메뉴 아래에 있는 승용차 가액 조회를 통해 차량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 지원 장려금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하기를 이용합니다. 홈택스 자료는 행정안전부 자료를 기준으로 합니다. 자동차 명과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 제작연도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제작연도는 차량의 감가상각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 바로가기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하기
홈택스 차량가액 조회하기

 

차량가액 조회 및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용도에 따라서 어디서 조회하는지를 알아두시면 추후 청약이나 각종 지원금 수급 시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