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페 창업 비용 현실 실패를 줄이는 방법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8. 3.

카페 창업은 비용도 문제지만 현실적으로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실패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개인 카페의 경우는 더 심하다고 합니다. 카페 창업 비용과 현실 그리고 실패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페 창업 비용 현실 실패를 줄이는 방법

카페 창업 제품이 아닌 공간을 판매하다

카페 창업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카페인 스타벅스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스타벅스 또한 다른 일반 카페와 같이 커피를 판매하지만 사실은 커피가 아닌 공간을 판매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고객들이 카페 공간 내에서 시간을 보내고 여유를 갖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내부 인테리어부터 고객들이 좋은 공간에서 편히 쉴 수 있도록 내부 환경 또한 고급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스타벅스가 현재의 글로벌적인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기본이 됩니다.

 

카페 창업은 이처럼 고객들이 찾아와 그 공간 안에서 체험을 하고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 때문에 내부 인테리어부터 서비스나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른 창업과 달리 갖춰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카페 창업 고객에 초점을 맞춰라

카페에 오는 고객은 카페에서 판매하는 음료나 디저트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카페가 주는 분위기와 서비스 등을 중요시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기대하는 바 또한 일반 다른 판매업의 창업보다 더 까다롭고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과 함께 가장 많이 고려되는 것이 바로 치킨집이 있습니다. 이런 치킨집이나 음식점의 경우는 고객의 초점이 음식의 맛에 맞춰져 있습니다.

 

즉 카페와는 달리 내부 공간에 대한 디자인이나 관리적인 부분이 다소 아쉽더라도 음식이 주는 맛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카페 창업은 다른 창업과 달리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고 이러한 고려사항들은 비용적인 문제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낮은 초기 투자금의 카페 창업

 

카페 창업 비용으로 5천만 원을 생각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다음으로 최대 1억까지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창업이 프랜차이즈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카페라 할지라도 예전과 달리 초기 투자 비용이 결코 적지 않게 발생합니다.

 

카페 창업의 경우 최소 1억 원의 초기 투자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창업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큰돈이 들어가는 것에 대한 걱정이 크기 때문에 초기 투자금을 가능한 적게 가져가려고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 중 70%가 5천만 원의 소액 투자로 가능한 창업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 창업의 경우 초기 투자금에서 커피머신이나 기타 장비와 비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커피 머신 및 그라인더, 냉장고, 제빙기, 기타 주방 가전은 물론 POS 기계까지 3천만 원 가까이는 생각을 해둬야 합니다.

 

여기에 인테리어와 좋은 입지를 선점하고 수많은 카페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높은 권리금과 보증금도 감수해야 합니다.

 

카페 창업 비용 마련을 위한 대출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 투자금을 개인의 자금으로 모두 충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때문에 대부분 창업을 하실 때 대출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출 또한 신중히 비교해보고 최고의 조건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급전 필요할 때 가장 빠르고 쉬운 급전 만드는법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비상금 대출 여러개 가능한 곳 좋은 상품 안내

 

고객이 찾아와야 하는 카페 창업

배달 중심의 창업이 아닌 고객이 직접 찾아와서 판매가 이루어지는 비중이 큰 카페 창업은 창업 위치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좋은 입지는 권리금이나 보증금에 대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카페를 창업하고 싶지만 많은 돈은 쏟아붓기는 어렵고 이런저런 점을 고려해서 눈을 낮추게 되면 고객이 찾아오기 힘든 위치를 찾게 되고 오히려 창업의 실패로 돌아가게 되게 됩니다.

 

때문에 초기 낮은 투자금으로 카페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중간에서의 절충안을 잘 세워야 합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가능한 축소하고 직접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직접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하며 보증금이나 권리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지를 고르는 것도 어느 정도 한발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직접 하기 어렵다면 기존에 어느 정도 인테리어가 되어있어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적도록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랜차이즈와 개인 카페 창업

카페 창업을 시작할 때 창업이 처음인 분들이라면 초기 투자금을 다소 높여 프랜차이즈 카페를 고려하는 곳도 좋은 방법입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는 생각보다 많은 부분들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하나하나 일일이 챙기다 보면 정말 놓치는 부분도 많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는 인테리어 및 카페 관리, 운영, 직원 교육 및 상권 분석 등 창업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서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개인 카페에 비해 투자비가 그만큼 많이 들며 프랜차이즈 특성상 내가 점주가 되더라도 메뉴 개발과 같은 새로운 도전이나 노래 재생 등에 있어서 제약이 따를 수 있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가 창업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 빠른 속도로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개인 카페를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용부터 현실적인 문제까지 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커피 카페 창업뿐만 아니라 북카페와 같은 초기 투자금이 적은 창업도 많이 있으니 창업 분야를 넓게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