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 가격비교 총정리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7. 12.

렌트와 리스 차이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입니다. 렌트와 리스를 비교할 때는 세금이나 보험, 차량 운영 및 서비스 등 여러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리스 차이 장단점 가격비교 총정리

차량 렌트와 리스는 장담점이 각각 다르고 회계처리 과정이나 차량 선택, 명의, 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꼼꼼히 체크해보시고 가격비교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발생 시 어떤 것이 유리할까

자동차를 운전할 경우 사고에 언제나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사고가 난다면 이 사고 처리 과정 또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는 사고 발생 시 수리 비용에 대해서 계약 시 정해진 면책금만 지불하면 나머지 모든 과정을 렌트회사에서 대행합니다

초기 비용 발생 여부

렌트와 리스는 초기 비용 발생 여부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차량과 서비스를 임대하는 개념입니다. 차량과 관련된 취등록세나 이전 등록비 등이 발생하지 않아 초기 비용 없이도 렌트카 운영이 가능합니다. 

 

반면 리스는 월 납입금에 차량 가격을 비롯해 보험료나 자동차세, 이전 등록비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장기렌트에 비하면 초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렌트 리스 가격 비교표

렌트와 리스 사이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가격 비교입니다. 장기 렌트카의 경우 렌탈료와 계약기간을 곱해서 월비용이 산정되지만 리스의 경우 리스료와 계약기간이 곱해져 산정됩니다. 리스료는 차량의 잔존가치에 따라서 책정이 되게 되는데요. 렌트와 리스의 가격을 비교할 때는 단순 차량 대여에 대한 월 비용 외에도 인수비용이나 유지 비용 등을 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추세를 보면 리스가 렌트보다 조금 비싸게 책정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계약 주체 명의 차이

렌트카는 렌트카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며 리스는 금융회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즉 리스의 경우 금융회사에서 빌리는 채무로 여겨져 대출과 비슷하게 간주됩니다. 자신의 신용상태가 리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에 자신이 없는 경우 장기 렌트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차량 명의는 렌트카 회사에 있고 차량을 빌린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차량이 내 재산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각종 지원금 수급에 유리하며 보험료 인상 등을 피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소유의 주체와 보험 납부 차이

렌트의 경우 차량을 완전히 인수한 상태가 아니라면 렌트카 회사의 소유가 됩니다. 때문에 소비자는 보험이나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렌트카가 대납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다소 경제적일 수는 있으나 이로 인해 자신의 보험 이력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보험이력이 길 경우 보통 보험료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이점을 누르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리스의 경우는 개인 소유로 간주되어 보험과 세금을 모두 소비자가 납부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보험료 납부는 보험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정기 예금 금리 순위 2022 실시간 확인하기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포장 이사 비용줄이고 저렴하게 하는 방법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여부

렌트 리스 차이는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리스를 할 때 리스회사는 면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때문에 매입세액을 할 수가 없으며 세금 계산서 발행이 안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렌트의 경우 월 지불하는 비용에 대해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며 부가세 신고를 통해 매입세액 공제도 가능합니다. 회계처리 과정 또한 서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번호판의 차이

렌트와 리스차량은 번호판만 봐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렌트는 허, 호, 하 등의 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번호판만 봐도 렌트 차량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리스차량은 일반 번호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번호판만 봐서는 리스차량인지 알 수 없습니다. 

차량 이용 제한 및 차량 선택

리스의 경우는 연간 주행 거리가 3~4만 km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차량 주행거리 관리를 꾸준히 해줘야 하지만 렌트카의 경우는 이러한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고 LPG 차량도 선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는 보통 고가의 차량을 리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슈퍼카나 스포츠카는 물론 승용차, 경차, 화물차 등 어떠한 차량이라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반면 장기렌트의 경우 15인승 승합차 미만의 차량에 대해서만 렌트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와 리스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렌트와 리스 사이에서 고민이신 분들은 가격비교부터 각각의 차이점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