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상식

NFT 란 미래 디지털 자산의 핵심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4. 26.

디지털 자산과 지적 재산권은 언제나 위조, 복사, 소유권 분쟁으로부터 얼마나 잘 보호할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문제죠.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대해 복사나 위조, 복제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NFT인데요. NFT란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FT란 미래 디지털 자산의 핵심

NFT란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Non-Fungible Token이라고 하죠.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의 꼬리표와 같은 인식표를 부여하여 복제가 불가능하게 하고 소유권을 갖는 개념인데요.

 

블록체인상에서 유통되는 토큰의 한 종류로 고윳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것이죠. 때문에 진위와 소유권 입증이 중요한 그림, 음악, 영상 등의 콘텐츠 분야에 이 NFT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NFT 기술을 활용하면 복제나 위변조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NFT 사례와 이해 돕기

여기서 우리는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디지털 매체의 모든 것을 우리는 집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복사 붙여 넣기로 간단하게 복제하곤 하는데 대체 불가능이라니 이게 무슨 말인지 의문이 가실 텐데요.

 

다음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에서 사례와 함께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NFT 사례

NFT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일어났던 NFT를 활용한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세계적인 자산가 일론 머스크는 고유의 인식표를 부여한 NFT 기술을 활용한 뮤직비디오를 공개했고, 이는 경매에서 65억 원에 낙찰되기도 했죠.

○ 트위터의 CEO인 잭 도시가 날린 첫 트윗의 텍스트 콘텐츠는 NFT로 만들어져 경매에서 33억 원에 낙찰되었습니다.

○ 뉴욕타임스가 NFT에 올린 칼럼 하나는 경매에서 6억 원이 넘는 금액에 판매되었습니다.

○ 여러 이미지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만든 작품이 782억 원에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NFT 기술 특징 및 장점

NFT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희소성일 텐데요. 특정한 고유번호를 부여받아 디지털적으로 희소성을 갖게 되는 것인데요. 이는 다른 어떠한 것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말과 같은 의미입니다.

 

사람 하고도 똑같은 개념인데요.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죠. 아무리 일란성쌍둥이라 해도 생김새가 다르고 성향이 다르고 취향도 다릅니다. 지구 상에 완전히 복제된 똑같은 사람은 없는 것이죠. 때문에 사람은 사람 자체로의 희소성과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인데요. 이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토큰을 1/n으로 분할하여 소유권을 P2P로 판매하고 거래하는 등의 유통이 가능하죠. 이렇게 NFT에 올려진 디지털 자산은 탈중앙 된 블록체인상에 저장되어 소유권 분실에 대한 걱정도 없어지게 됩니다.

 

현재 암호 화폐 시장에서 많이 들리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들의 대부분은 대체 가능한 토큰으로 내가 가진 1비트 코인과 다른 사람이 1비트 코인을 서로 교환하는 게 가능하죠. 하지만 NFT는 그것만이 가지는 희소성으로 다른 어떤 것과 대체되거나 복제, 교환될 수 없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판매하는 이유

NFT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의 파일을 판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대부분이 복제나 위변조가 가능한 디지털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처럼 유형의 물체를 가진 것이 아닌 인터넷 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디지털 파일이기에 완전한 복사와 복제가 가능하죠.

 

때문에 이런 디지털 파일은 소유권을 주장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예술가가나 지적재산권을 가진 업체들이 NFT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물 아닌 소유권을 갖는 NFT

 

 

NFT는 아직 현행법상 소유권에 대한 원작자의 보호를 규정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다소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NFT에 올려지는 것은 디지털이나 그림에 대한 원본이 아닌 그것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원본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디지털 파일이기에 누구나 복사가 가능하지만 이렇게 누군가 복사를 해서 사용했다고 해서 소유권을 주장하며 일정 비용을 지불하라고 할 수 없는 것이죠.

 

또한 타인이 자신이 만든 창작물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것을 복제하여 그것을 NFT에 올려 소유권을 주장하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합니다.


디지털 자산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오늘 말씀드린 NFT 또한 이런 디지털 자산과 지적 재산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다가올 미래에 이런 디지털 자산이 어떻게 자리 잡을지 궁금해집니다. 오늘은 NFT 뜻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