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톡 월세 환급 집주인 동의나 연락이 갈까요
자리톡 어플을 이용하면 월세 환급금을 쉽고 간단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자리톡을 이용하면서 집주인의 동의나 연락이 가는 것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먼저 월세 환급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자리톡 이용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월세 환급 조건
월세로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급여 및 무주택자 등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월세 세액 공제 및 환급 대상 조건입니다.
-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원
- 근로소득 및 기타 소득에 대한 증빙이 가능한 자
-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인 자
- 종합 소득 6,000만 원 이하인 자
-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 주소지가 동일한 자
- 임대차계약서의 집주인 명의와 월세 납부 명의가 동일한 경우
월세 환급을 받으려면 무주택자가 기본 조건입니다. 중간에 주택을 구입해서 유주택자가 된 경우라면 월세 환급이 어렵습니다. 월세액 세액 공제는 과세 연도 종료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과세연도 종료일 유주택자에 해당된다면 월세 세액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월세 세액 공제율
월세 세액 공제율은 총급여에 따라 15~17%가 적용됩니다. 총급여가 7,000만 원 이하인자의 경우 15%,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인 자는 17%를 적용받습니다.
월세 환급 가능 기간
월세 환급은 최근 5년 동안의 월세액에 대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신고를 못해서 환급을 못 받았더라도 내년이나 그다음 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물론 월세로 거주한 기간이 5년을 초과한다면 초과하는 년도에 대해서는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로 7년을 살았더라도 환급받을 수 있는 기간은 5년입니다.
월세 환급 신청 기간
기본적으로 월세 환급은 연말 정산 기간에 신청합니다. 하지만 연말 정산 기간을 놓친 분들이라면 경정청구 방법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 시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납부 증명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신청 대행
월세 환급은 기본적으로 홈택스를 통해 진행합니다. 자리톡을 통해 월세 환급을 신청한다고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리톡은 월세 환급을 대행하지 않습니다. 자리톡은 월세 환급 방법이나 환급액을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는 어플입니다.
자리톡을 이용해서 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는 있지만, 실제 월세 환급 및 세액 공제 신청은 홈택스를 통해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자리톡을 통해 내가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액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미리 계산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자리톡 어플 설치 및 실행
- 세입자 선택 및 휴대폰 번호 인증
- 월세 환급 및 자리톡 시작 선택
- 임대 유형 및 임대 비용 입력
- 월세환급금 조회 확인
월세 환급 집주인 동의 필요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월세 환급 시 집주인 동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간혹 임대차계약서상에 월세 환급을 하지 않는다는 특약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임대인이 자신의 임대 소득을 신고하지 않고 숨기는 상황이거나 무엇인가 찜찜하게 걸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특약은 큰 효력이 없습니다. 물론 이런 특약 사항이 있는데 왜 월세 환급 신청을 했냐는 식으로 마찰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약은 불법 사항으로 월세 환급을 받는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집주인 인증
자리톡 어플을 처음 이용할 경우 초기 회원가입 단계에서 거주지 정보를 입력하고 임대인에게 실 거주 여부를 확인받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즉, 세입자가 자리톡 어플에 거주지 정보를 입력했다는 내용이 임대인에게 통보되고 연락이 가게 됩니다.
물론 세입자의 동의를 먼저 받은 후 임대인에게 통보가 가게 됩니다. 간혹 임대인이 세입자 거주지 인증을 못 보거나 인증을 안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절차는 월세 환급과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실제 월세 환급은 홈택스에서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리톡 집주인 연락처 입력 안될 경우
자리톡 회원가입 시 임대인의 연락처를 기재하게 됩니다. 임대인은 집주인을 말합니다. 세입자의 실 거주 확인등의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집주인 연락처를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임대인 집주인이 아닌 본인 세입자의 연락처를 기재하는 경우 오류로 인해 입력이 안되거나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집주인 연락처가 입력이 안 되는 경우는 집주인 연락처를 적은 것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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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톡 월세 환급 조회 방법과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월세 환급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기간이나 경정청구 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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