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 임차인 뜻 차이 안내
월세나 전세와 같은 부동산 계약은 임대인과 임차인의 관계속에서 맺어지게 됩니다. 어딜 가나 부동산하면 많이 나오는 말이기 때문에 그 뜻과 차이를 제대로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임대인 뜻
임대인은 집주인이자 집의 소유주를 뜻합니다. 월세나 전세로 집을 구할때 우리는 집주인과 전월세 계약을 합니다.
이 때 집이나 상가 등에 대한 목적물 사용에 대한 대가로 전세금이나 보증금 등을 임대인에게 지불하게 합니다.
착한 임대인
코로나로 인해 경기 악화로 상가같은 경우 보증금이나 월세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면서 많은 집주인들이 월세를 깎아주는 혜택을 주면서 착한 임대인이라는 말도 많이 나왔습니다.
임대인은 집을 빌려주는 대가로 세입자에게 월세를 청구할 수 있고, 세입자가 임대한 건물이나 상가에 대해 수리를 해줄 의무가 있습니다.
임차인 뜻
임차인은 임대인과 반대되는 입장으로 전세나 월세로 들어가서 사는 세입자를 뜻합니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집이나 상가가 내 명의로 된 내 자산인 집이 아닌 전세나 월세로 들어와서 살고 있다면 나는 임차인이 되는 것입니다.
임차인은 주택이나 상가 등에 대한 사용 수익의 대가로 임대인에게 차임을 지급해야 하며 정해진 목적에 맞게 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임대차 계약이 종료될 경우 목적물을 원래 상태로 회복시켜 반환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임대인 임차인 차이
임대인 임차인은 서로 다른 위치에 있으며 서로 다른 의무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보통 임대인과 임차인의 거래 계약인 임대차 계약서에도 표기가 되는 부분입니다.
임대차 계약 작성법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을 작성할 때는 작성법에 따라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런 계약 관련 사항은 안에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더 요구할 것이나 요청할 것 등을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인 임차인 뜻과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동산 거래에서 항상 나오는 말로 임차인은 세입자를 뜻하며 임대인은 집주인 소유주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