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족들의 이야기

리수족과 몬족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0. 7. 2.

리수족

Liss (중국어 : Liza Apple, Yul sol 및 Yul sol)는 미얀마, 중국, 남서부 태국, 인도 및 남티베트, 중국 산악 지역의 티베트 미얀마 민족이다.

이장 시, 바오산시, 누잔 리스 자치주, 윈난 성 도펀다이 진로 자치구에는 약 73만 명이 살고 있다. 레이스는 중국 정부가 승인한 56개 소수민족 중 하나이며, 미얀마에서는 레이스가 7개 마친 소수민족 중 하나이며, 미얀마의 마친과 산주에 거주하는 인구는 35명 정도에 불과하다. 태국에는 약 55,000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6개 산악 민족 중 하나이다.

 

역사

다람쥐의 역사는 노래로 전해졌고, 오늘 밤은 이 밤을 지을 수 있을 만큼 긴 노래가 되었다.

 

원점

Lisha는 티베트의 동쪽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Lishu 학자들에 의해 출판된 연구는 그것이 온난의 북서쪽으로 이동했다고 말한다. 그들은 수천 년 동안 바오 산과 소청 현의 평야에 머물렀다. Liss와 Rake 언어, Red와 Kachina 언어는 모두 티베트 - 미얀마어이며 민족성과 관련이 있다. 1140 년에서 1644년까지 명나라 통치 기간 남동부의 Lissie 언어와 문화가 가장 번성했다. 윈난의 윈장태핑 마을은 1000년 전 엘리자베스 테일러에 의해 지어졌다.

 

문화

다람쥐는 58명 이상의 사람들과 다른 씨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씨족은 각각 다른 이름과 성을 가지고 있다.

 

몽족

몽족 (몽타주어 : 또는 미얀마어 : 태국어 : 영어 : 몽페풀)은 주로 몸주, 바고 그, 이라와디 델타 및 태국 - 미얀마 국경을 따라 사는 미얀마 민족이다. 동남아시아의 초기 거주자 중 한 명인 모는 미얀마와 태국에 상부 부도 주의를 전파하여 미얀마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동 몽족은 오래전에 태국 / 시안 사회에 흡수되었고, 미얀마 서부의 몽족은 동화 압력에 동등하게 직면했다. 미얀마에서는 몽족과 문화적 자치를 보호하기 위해 투쟁한다. 한때 저지 미얀마에서 지배적인 민족 언어 그룹이었던 몽족 사용자는 현재 100만 명 이하로 감소하고 있다. 많은 몽족 사람들은 미얀마어 밖에서 읽고 쓰는 것을 알지 못한다.

 

역사

현재 동남아에서 처음으로 소수민족으로 꼽히는 기원전 1500년 전후에 동남아에 도달한 것으로 믿어진다. 나중에 기원전 300년경 아소카 국왕이 나품왕국을 세웠고, 기원전 200년 무렵 아소 국왕은 송신기에 의한 오퍼불교를 믿기 시작했다. 그러나 몽족은 그 이후로 해로를 통해 불교와 접촉했다고 주장한다. 몽족은 서기 1000년경까지 동남아시아에서 계속 번성하여 몽족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를 개발하고 동남아시아에서 선박 소유자의 문명인으로 군림했다.

몽족은 이후 현재의 태국 왕국의 람풍에 칼리 푼 차이 왕국을 세웠지만, 전설에 따르면 콜레라가 널리 퍼져서 람푼의 수도를 버리고 고정에 페그 왕조를 세웠다고 한다. 1000년 전후부터 윈난()에서 미얀마 타이족이 부상하면서 페그 왕조가 세워졌지만, 점차 힘을 잃었고, 1757년 페그 왕조가 마침내 무너졌다. 그 후 대부분 몽족은 남쪽으로 계속 가서 현재의 주거 지역인 태국과 미얀마의 국경 지역에 도달했다.

미얀마에서는 식민지 시대에 미얀마 왕들에 대항하여 통치자 측인 영국을 지지했다. 2차대전이 끝난 뒤 영국이 미얀마 주변의 식민지에서 손을 떼면서 자신의 몽족 왕국을 복원하려는 추세가 나타났다. 현재 미얀마의 군사 정권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미얀마 연방의 구성 민족 중 하나인 몽족 일족은 연방 내 다른 민족 집단의 재건 운동에서와같이 단속을 하고 있다. 카렌 등 민족과 손잡고 독립투쟁을 벌였으나 현재 운동권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더욱이 이 기간에 많은 난민이 태국이 내전 상태에 있을 때, 특히 군사 정권 초기에 태국 북부를 피했던 카렌 부족과 산 부족과 같은 태국으로 탈출했다. 따라서 국경을 넘어 살면서 몽족과 다른 민족의 친척들로부터 거의 볼 수 있다.

태국에서는 같은 상층 불교를 믿는 평야 민족 집단에서 동화되는 경향이 강했고 태국 왕국에서는 대부분 몽족이 동화되었다. 태국 정부는 미얀마 난민 몽족에게 상대적으로 관대하다. 냉전 기간 서구에 속해 있던 태국 정부는 주변 제국이 공산주의와 사슬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난민의 대부분을 수용했다. 태국 정부는 당시 태국의 미지 변화 지역을 방어하면서 임명을 잘 알고 있는 난민들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1947년 몽족 창립 기념일은 전설에 의해 만들어졌다. 몽족 11월 보름달, 그러나니 창립 기념일은 전적으로 프라칸 주 앰포플러 그룹의 몽족들 사이에서 공휴일이 아니며 태국 언어가 언어이다.

몽크메르어라는 이른바 몽크메르어에 속하며 그 자체의 성격인 데바나가리 문자체계의 몽대본을 하고 있는데,몽자문은 크메르자문과 함께 말레이반도와 책을 제외한 동남아 문자의 형성에 큰 역할을 했으며 미얀마라나자문 등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세상 족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랑족, 샨족에 대하여  (0) 2020.07.03
버마족을 알아보자  (0) 2020.07.03
라카인족, 라후족에 대해서  (0) 2020.06.28
라오인에대하여  (0) 2020.06.28
나가족과 다이족이란  (0) 2020.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