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웨딩플래너 하는일과 현실을 알아보자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4. 3. 12.

웨딩플래너 하는 일과 현실

취업을 준비 중이거나 웨딩플래너 쪽으로 직업을 바꾸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라면 웨딩플래너가 하는 일과 연봉 정도는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나의 적성에 맞고 내가 잘 해낼 수 있을지, 웨딩플래너가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실제 현장에서 현실적인 모습은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웨딩플래너 하는일

2. 웨딩플래너 현실 : 힘든점 및 연봉

2.1. 힘든 현실 속 뿌듯함을 느낀다

3. 웨딩플래너 되는 법

4. 현실에서 피해야 하는 웨딩플래너

 

 

 

 

 

웨딩플래너 하는 일

 

결혼의 모든 과정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웨딩플래너 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결혼 전 준비단계부터 시작해서 결혼 후 신혼여행까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고객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

 

웨딩플래너는 결혼하는 사람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결혼 예정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결혼 예산, 스케줄, 결혼 당사자의 개인적인 성향까지도 분석하고 이에 맞게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결혼을 준비함에 있어 매니저의 역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고객에 대한 이런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맞춤 정보를 전달하고 계획하는 일을 합니다.

 

  • 결혼식장 준비 및 이에 관련된 비용과 각종 상품을 소개하며,
  • 흔히 이야기하는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등의 업무를 대신합니다.
  • 또한, 결혼식 및 전 후에 필요한 각종 사진 촬영을 돕고
  • 실제 결혼식장에서 진행되는데 필요한 모든 부분을 준비합니다
  • 또한, 이 모든 과정을 결혼 예정자와 상담하고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조율하는 일을 합니다.

 

 

결혼 축의금 요즘 얼마를 내야 할까요

결혼식장에 가야 할 일이 있을 때 축의금을 얼마를 내야 할지 고민되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특히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불참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 고민이 많죠. 보통 많이 선택하는 3만 원부터

sesang100004.tistory.com

 

웨딩플래너 현실 쉬운 일이 아니다

서비스업이자 상품 판매업

웨딩플래너가 하는 일 또한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 업종의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웨딩플래너가 하는 일도 자신이 속한 회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을 상대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웨딩플래너의 경우 영업시간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그에 응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점이 많습니다.

 

고객과의 잦은 소통이 때로는 스트레스로

또한, 고객과 잦은 소통이 있어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고객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서 친화력이나 기본적인 소통능력 또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나만 잘한다고 언제까지나 좋은 사람만 만날수는 없습니다. 흔히 진상이라고 부르는 사람을 만날수도 있습니다.

 

상담사진

 

막중한 책임감과 전문지식은 기본

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일생에 한번 있을 매우 중요한 결혼식이기 때문에 결혼 전반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만큼 전문적인 지식도 필요합니다. 또한 타인의 결혼식을 주관하는 만큼 그에 따른 책임감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규 고객을 유치해야 본인이 소득이 올라가는 만큼 아무래도 한번 유치한 고객에 대해서는 뒷전인 경우가 많고, 신규 고객 유치에만 전념하는 웨딩플래너의 모습을 보기도 합니다. 책임감을 갖고 한번 맺은 고객이 끝까지 만족함을 느낄 수 있도록 책임감있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다고 느껴질 수 있는 연봉

웨딩플래너에 대한 연봉은 하위(25%) 2,497만 원, 중윗값 2,908만 원, 상위(25%) 3,336만 원으로 적으면 적고 많으면 많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속한 회사에 따라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향후 전망을 고려해 미래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연봉도 생각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인 관점

웨딩플래너를 직업으로 선택한다면 장기적인 관점도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웨딩플래너는 결혼 이라는 문화가 활성화되야 본인의 일도 더 많아지고 활성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모습을 보면 결혼기피현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웨딩플래너가 설 자리도 줄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줄어든다고 해도 내가 일을 못할정도로 줄어들지는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규모가 줄어든다면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웨딩플래너를 고려하신다면 미래 현실의 모습도 예측해보시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혼정보회사 등급표 학력과 등급이 그렇게 중요한가

결혼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마지막으로 선택하게 된다는 결혼정보회사.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반려자를 찾아줘야 하기 때문에 개인 신상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의 등급이 매겨지게 되는데

sesang100004.tistory.com

 

힘든 현실 속 뿌듯함을 느낀다

이렇게 웨딩플래너의 일이 쉽지만은 않지만, 큰 행사 하나를 마무리했을 때 오는 만족감이나 뿌듯함도 크다고 합니다. 누군가의 일생일대의 최대 행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잘 돕고 계획해서 결혼하는 사람들이 아름다운 추억으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아가는 후기를 볼 때면 뿌듯함을 느낄 때가 있다고 합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하트를 전달한다

 

웨딩플래너 되는 법

 

웨딩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학력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관련 웨딩플래너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웨딩플래너를 희망하거나 미래 직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관련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물론 전문적인 이론 지식도 필요하지만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웨딩플래너 관련 교육 알아보기

 

현실에서 피해야 하는 웨딩플래너

 

결혼을 준비하는 분들 중 웨딩플래너의 도움을 받는다면 어떤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모든 웨딩플래너가 그렇지 않겠지만, 피해야 하는 웨딩플래너가 있다고 합니다.

 

특정 업체만 너무 고집한다거나 고객의 소리보다는 업체의 자랑만을 늘어놓는 업체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웨딩플래너가 고객에게 제안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모두 업체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스드메, 신혼여행 등 업체의 상품과 연관되어 있는것이죠. 때문에 특정 업체의 상품 판매와 연관짓기 위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경우는 피하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고객의 소리를 잘 귀기울여 듣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맞춰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는 웨딩플래너를 찾는것이 좋겠습니다.

 

웨딩 플래너 하는 일과 현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만약 자신이 웨딩플래너가 되고자 한다면 연봉 및 향후 전망 등 다양하게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지만 웨딩플래너 또한 하는 일이 많고 많은 사람을 상대하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