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앞유리에 김서림이나 습기가 차는 이유는 온도 차이 때문이라는 것은 모두 아실 텐데요.
이런 김서림이나 습기는 시야를 방해해 운전을 할 때 위험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심한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과 습기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앞유리에 생기는 김서림과 습기
자동차 앞 유리나 사이드 미러, 심지어 옆유리에 까지 생기는 김서림이나 습기가 생기는 이유는 차량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 특히 심한 이유는 외부 온도가 많이 낮은 상태이기도 하고 게다가 히터를 틀기 때문에 온도 차이가 그만큼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죠.
겨울과 여름 앞유리 김서림 위치
자동차의 앞유리에 김서림이나 습기가 찰 때는 보통 2가지의 경우로 나타나게 됩니다
- 앞유리 안쪽에 생기는 경우
- 앞유리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
언제는 안쪽에 생기고 언제는 바깥쪽에 생기는 것일까요. 이것을 이해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유리창에 입김을 불었을 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입김이 닿는 쪽에 습기가 생기게 되죠. 그 이유는 입김의 온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즉, 유리창을 기준으로 따뜻한 곳에 김서림이나 습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에는 히터로 인해 차 내부 온도가 높아 자동차 앞유리 안쪽에 생기며,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해 차 외부 온도가 높아 자동차 앞유리 바깥쪽에 김서림이나 습기가 생기게 됩니다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과 습기 제거 방법
자동차 앞 유리나 사이드미러에 생기는 김서림이나 습기는 여름이나 겨울, 비 오는 날처럼 습한 날씨에 유독 심하게 생깁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김서림 방지 및 제거를 해보세요
자동차 김서림 제거 및 방지 방법
자동차 앞유리에 생기는 김서림은 운전에 방해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그때그때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제거하는 방법은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를 줄여주면 됩니다.
여름철 앞유리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는 와이퍼를 작동시켜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죠. 또한 창문을 열어서 온도 차이를 맞춰주기도 하는데요. 여름이나 겨울같이 창문을 열고 다니기 힘든 계절에는 지워도 지워도 온도 차이로 인해 계속 생겨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유리 표면에 방지막을 만들어주는 김서림 방지제를 사용하곤 하실 텐데요.
아래에서 몇 가지 좋은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외기 순환을 이용한 김서림 제거
- 자동차의 외기 순환 버튼은 외부 공기를 차량 내부로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기 순환 버튼을 켠 후 에어컨을 틀어주시면 자연적으로 김서림이 사라지게 되는데요. 이때 공조기 모드는 앞유리 쪽으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에어컨 바람이 나오면 추워서 금방 끄게 되죠. 이 경우에는 에어컨 바람의 온도를 높게 해 주시고 에어컨 나오는 방향을 앞유리 쪽으로 가게 해주시면 됩니다.
손쉽게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방지하기
- 집안에 사용하고 남은 샴푸와 주방세제를 1:1로 섞어 분무기에 담아서 앞유리를 닦아주시면 김서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주방세제가 없다면 샴푸와 소금을 물에 조금 풀어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김서림 방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감자를 자른 단면을 앞유리에 문지른 후 남아있는 물기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차 김서림 제거 버튼인 성애 제거 버튼이 있어 김서림이나 습기를 버튼 하나로 손쉽게 없앨 수 있는데요. 하지만 성애 제거 버튼으로 안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김서림을 제거하고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