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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연말 정산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개인이 하는 방법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3. 9. 26.

회사에서 연말 정산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 개인이 하는 방법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은 연말 정산 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더 많은 환급을 받습니다. 만약 서류 제출을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환급액이 줄어드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 서류 제출을 안 하신 분들이라면 따로 개인이 신고하는 방법도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에서 연말 정산 안 할 수도 있나요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들이라면 연말 정산을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말 정산은 회사의 의무사항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회사에 소속된 직장인 분들은 연말 정산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더 많은 공제와 환급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거나 안 하는 것뿐입니다. 즉,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연말 정산을 하고 안 하고의 그 개념이 아닌, 연말 정산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안 하는 것이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근로자용 연말정산 안내.pdf
0.93MB

 

 

회사에서 연말 정산 서류 제출 안 하면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연말에 회사에서 알아서 연말 정산 처리를 합니다. 보통 이 시기가 되면 직장인들은 더 많은 공제와 환급을 받기 위해 관련 서류(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제출하곤 합니다.

회사에 제출하는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에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연말 정산 시 회사에 제출할 서류


연말 정산 시 서류 제출을 안 하면 기본 공제만 적용되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셈이 됩니다. 환급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없기 때문에 환급을 못 받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서류 제출을 안 하는 경우는 회사에 숨기고 싶은 사실이 있거나 귀찮아서 제출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제출하시고 더 많은 환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정산 기본 공제 내역

 

회사에서 연말 정산을 진행할 경우 서류 제출을 하지 않으면 근로자 본인에 대한 인적공제(기본공제, 추가공제), 및 표준세액공제(13만 원)만 적용됩니다.

 

연말 정산 간소화 자료 제출 안 해도 되나요

 

연말 정산은 회사의 의무사항으로 필수적으로 진행되지만, 이때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안 하고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즉, 돌려받을 환급액이 적거나 또는 안 받아도 되는 경우라면 자료 제출을 안 하셔도 됩니다.

또한, 감추고 싶은 사항이 있는 경우 역시 굳이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개인이 직접 종소세 신고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연말 정산 서류 제출 안 하고 직접 신고하는 방법

 

 

 

 

 

연말 정산 시 제출하는 서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개인적인 사유로 서류 제출을 하지 못했거나 회사에 서류를 내는 것이 꺼려지는 분들이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인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연말 정산을 진행하고 환급을 받으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보통 매년 5월 진행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개인이 직접 신고할 수 있으며 이때 회사에 제출하지 못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다만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어렵지 않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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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연말 정산 서류 제출을 안 하면 기본 공제만 적용되기 때문에 환급액이 없거나 적어집니다. 돌려받을 환급액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서류를 제출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종소세 신고 때 신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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