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무관 근무시간과 연봉 알아보기
환경 공무관은 이제 기피하거나 동정이나 편견이 대상이 아닌 누군가에게는 꿈에 그리는 직장이자 직업일 수 있는데요. 지 자체별로 모집하는 환경 공무관은 경쟁률이 한 때 20대 1을 넘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시험에 응시하곤 했습니다. 급여 또한 초과 근무수당이나 위험수당이 있어 초봉이 높은 편이며 정년까지 보장되어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환경 공무관 근무시간과 연봉 모든 정보 한 번에 알아보기
환경미화원에서 환경 공무관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환경미화원이라는 이름은 서울시에서 가장 먼저 환경 공무관이라는 이름으로 명칭을 바꿨는데요. 서울시에 이어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죠. 보통 환경 공무관들은 사람들이 자는 새벽시간에 업무를 시작할 만큼 아침을 남들보다 빨리 맞이합니다.
근무시간은 얼마나 될까
환경 공무관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차도나 인도 등의 거리는 물론 건물의 내부와 외부까지 청소를 담당하는 일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 외에도 지차체에 따라 CCTV 이동 설치 및 경고판 설치 등의 무단투기 단속, 쓰레기 배출 요령이나 계도 활동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환경 공무관은 일반 용역업체에서 고용된 것이 아닌 지방자치단체장에 의해 지자체별로 고용된 사람들로 흔히 말하는 3D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서울시 환경 공무관이 하는 일과 근무시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가로 청소의 경우 새벽 5시부터 오후 15시까지, 그 밖의 경우 오전 7시부터 오후 16시까지 근무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서울시 환경 공무관 하는 일 자세히 보기)
또한, 안양시의 환경 공무관 관리 규정에 보면 지역 근무반과 청소기동반으로 구분 지어 환경 공무관이 하는 일을 구분 짓고 있습니다.(안양시 환경 공무과노 하는 일 자세히 보기)
환경 공무관 현실 어려움
하지만 아무래도 외부에서 일을 하다 보니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점이 환경공 무관분들에게는 큰 어려움일 텐데요. 특히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등의 환경은 일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남들이 자는 새벽에 출근하기 때문에 퇴근 또한 타 직업에 비해 빠른 편이기에, 퇴근 후 오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어 좋을 수는 있으나 그만큼 또 취침시간이 빠르며 새벽 근무로 인해 수면이 부족한 불편함도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2022년 노가다 일당 단가표에는 얼마로 나와있을까 2022 40대 평균 연봉 얼마일까. 나는 어느수준에 있을까 조회해보자 |
환경 공무관 준공무원 무기계약직
환경 공무관이 공무원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환경 공무관은 준공무원에 속하며 무기계약직으로 정년까지 연장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급여 또한 근무한 일수에 따른 호봉에 따라 지급받게 되고 근무일수가 길어질수록 당연히 호봉도 올라가게 됩니다.
환경 공무관 연봉 살펴보기
환경 공무관의 연봉은 보통 4천에서 5천만 원 사이로, 여기에는 기본 급여 외에 앞서 말씀드린 추가 수당이 붙게 됩니다. 보통 환경공 무관분들의 경우 차량 뒤편에서 매달려서 도로를 서행하면서 그때그때 내려서 쓰레기를 수거하시기 때문에 추가 수당에는 이러한 위험수당도 포함이 되게 되는데요. 보통 월급여로 보면 초봉은 350~400만 원 정도이며, 여기에 추가 수당을 받게 되면 연봉은 5천만 원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초봉이 높고 정년이 보장되는 무기 계약직이다 보니 취업난에 시달린 젊은 2~30대 청년들이 많이 지원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고, 여자들의 지원율도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환경 공무관 되는 법 및 시험 준비
환경 공무관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지자체별로 있는 환경공무원 관리 규정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자체별로 선발되는 만큼 기준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인데요. 지원 자격 나이를 보더라도 서울의 경우는 만 20세 이상이지만 안양시의 경우는 만 18세 이상으로 규정짓고 있습니다.
시험은 가장 기본이 되는 체력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25미터 왕복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1킬로미터 달리기, 턱걸이 등이 있으며, 여기서 합격이 될 경우 서류 심사가 이어지게 됩니다. 보통 응시작격이 만 20세 이상 55세 이하로 보통의 사람이라면 응시자격에 크게 어긋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 공무관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근무시간이나 시험, 근무 형태에 대해서도 궁금하시겠지만 급여나 연봉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래 근무하고 추가 수당 등이 합해지면 연봉 1억에 가까워진다는 말도 있었는데요. 환경 공무관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세히 알아보고 시험 준비를 하셔서 시험에 합격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