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킹통장 단점 만들기 전에 알아둬야할 사항 안내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8. 4.

파킹 통장은 하루하루 이자가 붙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파킹 통장 만들기 전에 어떤 단점이 있는지를 알아야 좋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출금 통장 만들기 전에 높은 이율로 인기가 많은 파킹 통장 단점만을 알아봅니다.

파킹 통장 단점 안내

대출 이자가 높아지는 만큼 저축 이자 또한 상승하면서 파킹통장이 인기입니다. 하지만 자유롭게 넣었다 뺐다 할 수 있고 높은 이율을 자랑하는 입출금 통장인 파킹통장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통장 만들기 전에 파킹통장의 단점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에 따라 달라지는 금리
  • 거래금액에 따른 차등 금리 적용
  • 수수료 부담
  • 예금자 보호 및 은행 재무상태

우대금리에 따라 달라지는 금리

파킹 통장을 만들고자 할 때 가장 많이 고려되는 부분이 바로 금리입니다.

 

기본적으로 파킹 통장의 금리는 일반 입출금예금이나 적금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대 금리가 포함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우대 금리를 내가 챙길 수 있는지 꼭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우대금리를 적용받지 못하게 되면 일반 입출금 통장이나 예적금보다 못한 금리를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다 뱅크 파킹 통장의 경우 우대금리 조건이나 수수료 조건 없이 모든 수수료가 면제되어 인기가 많습니다.

 

사이다 뱅크

사이다 뱅크

www.saidabankdirect.com

거래금액에 따른 차등 금리 적용

파킹 통장의 이자율 거래 금액에 따라서 차등 적용됩니다.

 

특히 고이자율의 거래 금액을 초과하게 되면 굉장히 낮은 이자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차등 금리가 적용되는 거래 금액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차등금리가 적용될 경우 낮은 이자율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 금액 구간 차등 이율 적용
사이다 뱅크 파킹 통장 1억원 이하  연 2.2%
1억원 초과 연 0.2%
토스 파킹 통장 1억원 이하 연 2.0%
1억원 초과 연 0.1%
페퍼 저축 은행 파킹 통장 3백만원 이하 연 3.0%
3백만원 초과 연 2.2%

수수료 부담 안내

일부 파킹 통장들의 경우 입출금 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가 있으나 이를 횟수로 제한하거나 수수료 면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파킹 통장의 메리트를 제대로 적용받기 위해서는 수수료 면제 부분을 잘 확인하는 것이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파킹 통장 입출금 수수료 단점
파킹 통장 입출금 수수료 단점 예시

<실시간 추천 베스트>
정기 예금 금리 순위 2022 실시간 확인하기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파킹통장 순위 금리 비교 총정리 안내

예금자보호 및 은행 재무상태

대부분의 파킹 통장은 2 금융권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일정 금액에서 예금자보호가 적용되지만 이를 초과해서 보관할 경우는 위험요소를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합니다.

 

때문에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예금자 보호가 되는 금액 한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은행권의 재무상태가 건강한 곳의 상품을 선택하는 좋습니다.

 

은행의 재무 상태가 건강한지를 확인하는 것은 BIS와 고정이하 여신비율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틴틴경제] BIS 비율이란 무엇인가요

<!--관련컴포넌트--> 틴틴 여러분, 요즘 신문 기사에서 'BIS 비율'이란 어려운 용어를 자주 보셨죠. 3년 전 외환은행을 미국계 펀드인 론스타에 팔 때 BIS 비율을 조작했는지를 놓고 온 나라가 시끌

www.joongang.co.kr

 

간단하게 BIS 수치는 높을수록 재무상태가 건강한 것이며, 고정이하 여신비율의 경우 비율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보통은 8% 이하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봅니다.


파킹 통장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파킹 통장 만들기에 앞서 단점에 대해 꼼꼼히 비교하고 좋은 상품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