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퇴사 통보 타이밍, 말하기 좋은 시간과 기간 안내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3. 6. 15.

퇴사 통보 타이밍, 말하기 좋은 시간과 기간 안내

직장인들이라면 한 번쯤 퇴사를 결정하고 회사에 통보하는 시점이 옵니다. 근로자가 회사에 퇴사를 통보하는 데 있어 말하기 좋은 시간과 기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퇴사 통보 타이밍 기간 안내

다니던 회사에 퇴사 통보를 해야 하는 경우 보통은 2주~30일 전에 말하는 것이 가장 좋은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상관없이 일반적인 예의이자 관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는 직원(근로자)이 회사에 통보하는 시기로, 법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지만 통상적으로 보통은 30일, 급하면 2주 전에라도 퇴사 결정을 회사에 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주도 사실 회사 입장에서는 짧은 기간입니다. 특히 퇴사 통보를 사측에 하루 전에 말하는 경우가 있으나, 정말 급한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회사나 나 모두에게 좋은 타이밍은 아닙니다. 만약 이직을 하는 경우 이직이 확정이 되었다면 30일 이전, 2달 전이라도 바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짤리는 징조 top 5 총정리

회사 짤리는 징조 top 5 총정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언젠가는 해고될 것을 예감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정년퇴직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그 이전에 해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sesang100004.tistory.com

퇴사 말하기 좋은 시간

퇴사를 통보하는 기간은 보통 30일 전입니다. 그렇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언제 어느 시간대에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부분은 정답은 없지만 회사 분위기나 상사(팀장이나 부서장)의 분위기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점심 먹고 나른해진 시점이나 회사가 조용한 분위기일 때 말하는 것을 많이 선호합니다. 물론 이 분위기를 보느라 30일도 채 안 남은 상태에서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퇴사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30일 이전부터 말할 타이밍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보통 퇴사는 팀장이나 부서장에게 보고하는 것이 1단계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독대로 면담 신청을 해야 하기도 하고, 팀장님급들은 보통 회의도 많기 때문에 시간대를 잡기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결정인만큼 분위기와 눈치를 보고 타이밍을 빨리 잡고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에서 나가라는 신호 퇴사 시키는법의 시그널을 눈치채야

취직은 많은 사람들이 희망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렵게 들어간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나이가 들고 경력이 올라가고 그 사람의 연봉이 올라가게 되죠. 그럴수록 그에 맞는 성과를

sesang100004.tistory.com

퇴사 통보 타이밍이 중요한 이유

퇴사 통보를 이렇게 미리 해야 하는 이유는 보통 사측의 추가 인력 확보 때문입니다. 보통 근로자의 경우 본인이 모든 사전 준비와 마음의 준비까지 끝내고 퇴사 결정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연인들이 헤어질 때 여자가 마음의 준비를 다하고 이별을 통보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이직을 하는 경우에도 다음 이직처의 출근일까지 잡아놓은 상태로 현재 회사에 퇴사 통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근로자의 퇴사 통보는 회사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통보와 같습니다. 즉, 회사는 이 근로자가 퇴사하면서 생기는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간이 필요한 것이죠. 또한 인수인계를 위한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근로자 입장에서도 사측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30일 정도 미리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통 이직을 하는 경우 같은 업계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사만큼 퇴사 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퇴사를 하느냐에 따라 내가 이직하는 곳에 소문이 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때문에 통상적으로 30일 이전에는 퇴사 통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퇴사 통보 늦어 회사가 손해를 입으면?

빠른인터넷상담 100자 이내의 간단하고 단순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공개 상담은 '민원확인 > 나의민원'에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시간 : 09:

minwon.moel.go.kr

퇴사 통보 30일 전에 해야 되는 경우

퇴사 통보는 직원이 회사에 하는 것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죠. 회사 역시 직원의 퇴사를 결정해야 할 때 30일 이전에 통보를 해야 합니다. 회사가 직원의 퇴사 통보를 하는 시점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규정된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지키지 않으면 30일분 이상의 통상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의 효력발생 시기

 

www.law.go.kr

 

퇴사 시 퇴직 연금 수령 방법 기간 안내

퇴사 시 퇴직 연금 수령 방법 기간 안내 이제는 퇴사할 때 퇴직 연금을 받으려면 irp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퇴직을 앞두신 분들이나 퇴직 연금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령 방법과 기간에

sesang100004.tistory.com

 

1 년 미만 퇴직금 지급 기준, 퇴직금 받으려면

1년 미만 일한 근로자의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퇴직금의 지급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1년이라는 시간이 짧은 시간이 아니지만 1년 미만으로 일을 하고 그만두는

sesang100004.tistory.com


퇴사 통보 타이밍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늦은 것보다는 차라리 몇 개월 전에 미리 말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사측의 준비기간을 위해 최소 30일 이전에는 통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급한 경우라면 2주 전에라도 말하고 사측과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