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전자 보험 필요성 장단점 가입 필수항목 총정리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7. 16.

운전자 보험 필요성 장단점 가입 필요 없다 총정리

운전자 보험 필요성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는 법적 필수 사항이기 때문에 누구라도 가입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다룰 운전자 보험은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으로, 기존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있는데 또 들어야 하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해주지 못하는 형사적 책임에 대한 보장이기 때문에 별도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동차 보험으로 보장되지 않는 사고나 손해, 비용이 발생했을 때 보장받기 위함이 큰 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과는 달리 말 그대로 운전자인 나 자신을 보호하는 성격이 강합니다. 때문에 보장 내용도 이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가격도 1~2만 원으로 저렴한 편이지만 보장금액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 필요성을 논한다면 가입을 하는 것이 운전자 보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 특약 내용

운전자 보험 필수 항목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에 대한 형사적, 행정적 내용을 보장합니다. 운전자 보험의 필수 특약으로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보장 내용은 크게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비용 △12대 중과실로 인한 벌금(무면허, 음주 제외)이 있습니다.

 

형사 합의금의 경우는 최대 1억 원까지도 가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도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와 같이 변호사 선임이 필요한 경우는 최대 2천만 원 한도까지 보장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적 특약

이 외에도 개인에 따라서 △교통사고 치료비 상해 사고 입원비 골절 진단비 화상이나 깁스 치료비 △가족 일상생활 배상 책임보험 등 선택적 특약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특약 사항이 많아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니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사항인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대인 접수 뜻 과 대인 접수를 거부당할때 해결 방법

정기보험이란 종신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나

보험처리 할까말까 고민 해결 방법과 자동 계산 서비스 이용하기

운전자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운전자 보험 가격 비교

운전자보험은 특약 사항에 따라 기본적으로 1~2만 원 정도로 구성됩니다. 일반 자동차 보험이 1년 갱신형에 나이가 어릴수록 비용이 높은 반면, 운전자 보험은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특약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보험사마다 가격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 보험사의 운전자 보험 가격 비교를 하고 저렴한 운전자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복 가입 확인하기

민식이법 시행과 스쿨존 사고 처벌 강화에 따라서 기존에 운전자 보험 보장 한도를 높이기 위해 중복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합의금과 같은 실제 손해를 보장하는 특약은 2개 이상 가입해도 중복으로 보험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특약에 2개 이상 가입할 경우 보험금은 각각에서 나눠서 나오게 되며, 오히려 보험료만 중복으로 지출하게 되는 셈이니 중복 특약 가입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보험 필요성과 필수 항목이 보장해 주는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전자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을 확인해 중복 가입 없도록 여러 보험사를 비교하면 저렴한 운전자 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