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시 가장 고민되는 1순위가 보험 처리할까 말까입니다. 바로 보험료 할증 때문인데요. 하지만 아래 방법을 따라 확인하시면 더 이상 크게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자비부담과 보험처리 시 어떤 게 더 이득인지를 계산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으니 함께 확인하시면 고민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험 처리할까 말까 고민 해결 방법과 자동 계산 서비스
큰 사고가 아닌 작은 사고의 경우 보험처리와 자비부담 사이에서 고민하는 이유는 바로 보험료 할증 때문이죠. 특히 3년 무사고 할인 혜택을 받고 있으시다면 1건의 작은 사고라도 다음 갱신이 혜택을 못 받기 때문에 어떤 게 더 이득이 될지 몰라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이미 보험처리를 했거나 아니면 아직 고민 중인 단계라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고민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보험처리를 했는데 오히려 더 손해였다면
자동차 사고가 나면 당황하게 됩니다. 특히 사고가 처음이신 분들은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는데요. 아래 여러 가지 사항들을 따져보면 좋지만 그럴 여력이 없고 복잡하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그냥 해버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보니 자비 부담보다 오히려 보험 처리한 게 손해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보험 청구 포기(보험료 환입 제도)를 하면 되기 때문인데요. 보험료 환입 제도는 보험처리가 완료된 사고의 보험금을 추후 갱신 전에 보험사에 다시 돌려주고 해당 사고건을 보험료 할증 평가에서 제외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보험처리를 안 한 것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보험료 할증이 붙지 않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피해자가 무리하고 집요하게 보상을 요구해온다거나 차 수리비가 너무 높게 나와서 복잡한 경우에 보험처리를 하고 보험사에서 해결하게끔 일을 맡기고 나중에 손익을 보고 결정을 하면 되는 것이죠. 특히 3년간 무사고 할인 혜택을 받고 계신 분들의 경우라면 보험료 환입 제도로 청구 포기를 하게 되면 이 혜택도 다시 유지가 되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보험 처리할까 말까 고민 해결 방법
보험처리를 고민하고 있다면, 내가 보험 가입 시 선택한 물적 할증 기준금액과 보험 수리비를 비교해보고, 3년간 갱신료에 있어서도 자비 처리와 보험처리에서 어떤 게 손익에 좋은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비교가 어렵다면 보험 처리할까 말까 서비스를 통해 조회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1. 물적 활 증기 준금 액 확인하기
보험 처리할까 말까 고민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보험료 할증입니다. 이 보험료 할증은 무조건 할증이 되는 것이 아니고 물적 할증기준금액을 초과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우리는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50/100/150/200 만원의 물적 할증기준금액이라는 것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고로 인해 보험사가 부담하는 금액이 이 물적 할증 금액을 넘는다면 보험료 갱신 시 할증이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내가 선택한 물적 할증기준금액이 50만 원인데 보험사 부담이 100만 원이 나왔다면 50만 원을 초과했기 때문에 할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초과되는 금액이 소액이고 내가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이 초과분을 자비로 부담하면 할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내가 선택한 물적 할증기준 금액이 50만 원인데 보험사 부담이 55만 원이 나왔다면 정비공장에 가서 5만 원을 차주가 부담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초과금액에 대해서 자비 부담하는 기준 금액이 보험 가입 내용과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하시거나 보험 대리점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본인부담과 보험처리 시 3년간 갱신료 비교
자동차 보험료는 나이, 성별, 운전경력, 사고 경력, 보유 차종 등의 기준에 따라서 사람마다 달리 적용됩니다. 운전경력이 오래되고 무사고일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지며 할인폭도 커지게 되는데요. 그중 가장 큰 할인 혜택이 3년 무사고 할인 혜택으로 만약 본인이 이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라면 사고로 인한 보험처리 시 다음 갱신 시에 혜택을 받지 못하고 할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비로 부담할지 보험 처리할지를 잘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비교와 확인이 어렵다면 아래 보험 처리할까 말까 서비스를 통해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3. 보험 처리할까 말까 서비스 조회하기
각 보험사 홈페이지나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는 자동차 사고로 인해 보험 처리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어떤 것이 손익에 더 유리한지를 계산해서 소비자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위의 여러 가지 사항들을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계산하기 어렵다면 보험사의 이러한 서비스 조회를 통해서 고민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의 경우 디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이러한 보험 처리할까 말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경미한 접촉사고와 같이 보험 처리할까 말까 고민되는 경우는 위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보험 처리 안 하고 30만 원이나 60만 원 선이면 자비 부담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도 많은데요. 사고 후 보험료 인상이 걱정된다면 위의 서비스 조회하기를 통해 손익을 계산해보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