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외 버스 고속 버스 차이 가격이나 예매 시간표 모두 다르다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7. 16.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는 크게 주행거리, 경유지, 주행도로, 예매 및 관리처가 서로 다른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장거리 이동시 많이 이용하는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간표나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둘의 차이를 알아두면 버스 이용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 안내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는 크게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호칭 고속버스 시외버스
버스 구분 고속형 직행형 또는 일반형
주행거리 100km 이상 100km 이하
경유지 없음(무정차) 있음(경유)
주행도로 고속도로 60% 이상 국도, 고속도로는 총 주행거리의 60% 미만 
예매 홈페이지 및 고속버스 티머니, 티머니고 시외버스티머니, 티머니고, 버스타고앱
관리 국토교통부 지자체 

 

버스 법령 구분의 차이

우리가 흔히 부르는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라 모두 시외버스에 속합니다. 

 

여기서 시외버스는 고속형과 직행형, 일반형으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평상시 고속버스라고 불렀던 버스는 고속형 시외버스에 해당되며, 시외버스는 직행형 시외버스 및 일반형 시외버스에 해당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히는 고속형 고속버스는 시외고속버스, 시외 우등고속버스가 있고, 직행형 시외버스는 시외직행버스, 시외 우등 직행버스, 일반형 시외버스는 시외 일반 버스, 시외 우등 일반 버스로 나뉩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후회하지 않은 40 대 남자 선물 최고 베스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에 1000만원 보관하면 이자가 무려?

 

 

주행거리 및 도로, 경유지 차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주행거리 및 도로, 경유지의 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목적지까지의 주행거리가 100km 이상을 달리며, 시외버스는 100km 미만의 거리를 주행합니다. 

 

100km 이상을 주행하는 고속버스의 경우 주행 거리의 60% 이상을 고속도로로 주행하며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중간 경유지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시외버스보다 더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시외버스는 중간 경유지를 거치며 승객들의 승하차가 이루어집니다.

 

예매 및 관리의 차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예매 어플이나 관리 주체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고속버스의 경우 전국 버스운송조합에 가입된 버스회사에서 운행하며 노선을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관리합니다. 반면 시외버스는 지자체에서 운행과 노선을 관리합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차이 외에도 터미널이 별개로 존재하는 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목적지까지 빨리 가기를 원할 경우 중간 경유지가 없는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면 시외버스보다 조금 더 빨리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장거리 이동을 위한 버스 예매 시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