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족들의 이야기

수족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0. 7. 12.

수족

수족은 북아메리카의 평범한 인디언이며 수족 ()에 속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인디언 부족 연합이다.

다코타, 리코타, 나코타라고도 불리는 이 이름은 ally를 의미하는 더 적절한 이름이 나 두 시 우(독사, 적)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지브와족이 처음 사용했다. 수 족은 산타, 얀크톤, 케톤 등 3개의 주요 하위 그룹을 가지고 있었는데, 각각은 다코타 나코타 리코타를 불렀다. Santa 또는 Eastern Sing은 Mudeukanton, Wapeton, Wapecto, Sisseton 등으로 구성되었다. Yanaton 부족은 또한 Yanatoni 부족을 포함했다. 케톤이나 서부 수족관은 쉬하사(블랙풋), 산하 빌, 헐크, 미니콘, 오그리라, 산사루크, 오헤논(투케이터, 비 캐 틀)에서 열렸다.

 

역사 

다코타 사람들은 17세기 미시시피 강 수원에 살고 있다는 최초의 기록을 발견했고, 그 중 일부는 1700년대 사우스다코타로 이주했다. 17세기 후반 다코타는 프랑스 상인들과 동맹을 맺었다. 프랑스인들은 최근 허드슨 베가 컴퍼니를 설립한 영국인과 북미에서 모피 무역에서 경쟁하는 이점을 얻으려고 노력했다.

17세기 중반 산타 사람들은 사슴과 들소를 사냥하기 위해 스피릿아 근처에서 줄과 콩을 수집했고, 카누와 공연을 이용해 고기를 잡았다. Santa는 Ozib와 부족과의 길고 지속적인 전쟁으로 서부 및 남부 Minnesota로 밀려났다. Tenon과 Yangon은 Minnesota를 영원히 떠나 Great Plains (현재의 남부와 북부 다코타)로 옮겨야 했다. 여기서 그들은 전통적으로 행해진 농업을 중단하고 주로 평범한 인디언들의 생활 방식을 받아 들소와 같은 큰 동물을 사냥함으로써 삶을 움직이기 시작했다.

수 족은 다른 평범한 인디언들과 문화적 속성을 공유했다. 그들은 티피 ( 텐서 하우스를 의미함)에 살았다. 남자들은 전쟁에서 보여준 용감한 행동에서 사회적 지위를 얻었지만, 다른 부족들을 습격해서 얻은 말과 두피는 용감함의 증거였다. 싸움과 초자연 주의는 신비한 관점에서 제시된 그림 중 일부가 적으로부터 전사를 보호하기 위해 방패에 묘사 될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었다. 또한, 주요 행사인 Sun Dance Festival을 개최했다. 그들의 종교 체계는 우주를 주재하는 4개의 힘을 설정하여 각 힘을 4단계 배열로 분리했다. Bison의 형태는 그들의 종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Tenon은 곰이 중요한 의미가 있고 환각에 의해 얻은 곰의 힘이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다.전투 전에 산타는 베첼과 기하학적 패턴에서 구슬 자수 기술에 탁월한 사지 여성들이 전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곰 사냥을 했다. 보안 유지는 들소 사냥을 주요 임무로 감독한 전사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다른 그룹들은 춤, 주문, 여성 그룹을 가지고 있었다.

수 족은 평야의 전체 부족들 사이에서 그들의 땅을 침략한 백인들에 대해 가장 강하게 저항했다. 19 세기 중반 미시시피 강 서쪽의 백인 개척자들이 진격하면서 미국 정부는 리스, 쇼니, 샤이엔, 아라파호 등 서인도인들과 제1차 래러미 요새 조약 (1851)을 체결함으로써 인도 정세의 교전을 선점했다. 이 조약에 따라 각 부족의 경계는 북부 대평원 전역에 배치되었고 요새화와 도로는 인도 지역에 배치되었다. 1851 년, 1859년 Santa는 Minnesota 대부분의 땅을 버리고 정착지의 보존을 할당했다. 그러나 서해는 백인 개척자들의 압력과 조약 위반 때문에 1862년 작은 그로우 (작은 까마귀)의지도하에 유혈 사태를 겪었다. 그러나 이들은 패배 후 서쪽의 다코타와 네브래스카 보호 구역으로 옮겨야 했다.

유목민 생활에서 케톤과 얀크톤 부족의 영토는 미주리 강 티 톤 산맥과 남쪽의 평판 강과 북쪽의 옐로스톤 강 사이의 땅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러나 이 지역은 1849년 골드러시 이후 백인들의 공격을 받고 있다. 수 족은 특히 정부의 시도에 분개하여 몬태나 주 보주만의 파우더 강을 건너가자 아끼는 빅혼 산맥의 사냥터를 가로질러 갔다. 1865-67년에 오그라라의 주요 붉은 구름 (붉은 구름)은 수천 명의 사지 용감한 사람들이 이끄는 도로 건설을 막기 위한 싸움을 벌였다. 1866년 12월 21일, 높은 백본(하이 백본)의 지휘하에 피터만 대학살 집단이 촉발되었다. 이 전투 중에 80명 이상의 미군이 필름카메라니 요새 근처에서 납치되거나 살해되었고, 결국 제2차 래러미 요새 조약을 통해 미국 정부가 항복하게 되었다.

이 조약은 보즈만 도로 건설을 중단하기로 합의했으며 미주리 강 서쪽의 사우스다코타가 수족관에 의해 독점될 것이라고 보장했다. 그러나 1870년대 중반 사우스다코타의 블랙힐스(블랙힐스-라코타어인 피하 사 파에서 황금빛이 발견되었을 때)는 제2차 래러미 조약을 무시하고 수천 명의 광부가 사지 보호 구역에 모이면서 1876년에 다시 전쟁이 일어났다. 1876년 6월 작은 비컨 전투에서 사지와 샤이엔 부족의 대규모 분단인 조지 A. 커스터 중령의 패배로 266명의 병력이 소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영웅적인 인도 승리는 그해 여름 퉁 강 유역에서 알프레드 H. 테니 장군의 주력 부대에 약 3,000개의 사지가 잡힌 주요 전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족은 10월 31일에 항복했고, 대부분은 준비 군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좌답소, 미친 말(앙리 말), 골(블라터) 등 사지 족장은 전사들을 이끌고 준비 군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했다. 크레이지 호스는 1877년 항복한 뒤 살해됐고, 시팅블은 캐나다로 도망쳐 1881년 미국으로 돌아왔다. 1890-91년 사이에 메시아의 출현을 설교하는 유령 춤, 오래된 유목민 사냥 생활의 복귀, 사자(죽은 자)와의 재결합이 사지 사이에서 열렸다. 그들은 보호령에 갇혀 불안정한 평화를 위협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미국 정부는 주모자들을 체포하려는 심각한 슬럼프를 겪었다.

앉아있는 소방 인도 경찰에 의해 구금된 후, 그는 1890년에 처형당했다. 결국 1890년 12월 언디드니에서 발생한 사지 남녀.어린이를 위한 정부군의 학살은 백인 통제에 대한 사지 저항이 종식될 것이라는 뜻. 20세기 말 수족은 약 4만 명으로 추산되고 북부와 남부 다코타와 몬태나주 뉘브라스카 보호구역에 사는 사람들은 75%를 차지, 수천 명이 캐나다에 사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상 족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로키족이란  (0) 2020.07.13
왐파노아그족  (0) 2020.07.13
쇼숀인은 누구인가  (0) 2020.07.12
샤이엔족은요  (0) 2020.07.11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  (0) 2020.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