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이버섯의 효능 부작용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3. 23.

목이버섯 하면 짬뽕이나 잡채와 같은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쫄깃쫄깃한 식감을 주는 식자재인데요. 나무에 달린 귀 같다 하여 붙여진 목이버섯은 골다공증과 같은 뼈 건강에 특히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다음에서 소개해 드리는 목이버섯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목이버섯 효능

골다공증 및 뼈건강 개선

노년기로 갈수록 뼈의 골밀도가 약해지고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가 필수적으로 필요한데요. 

 

칼슘은 뼈에 좋은것으로 많이 알려졌죠. 이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D입니다. 때문에 칼슘을 섭취할 때 같이 섭취하면 좋은 비타민으로 비타민D가 항상 같이 따라다니는 것인데요.

 

체내 자체 합성이 안 되는 만큼 음식이나 보조제를 통해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목이버섯에는 이 비타민D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목이버섯중 흰 목이버섯의 경우 일반 목이버섯보다 30배가량 더 많은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어 뼈 건광과 골다공증, 관절 약화 등의 건강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목이버섯을 통해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할 경우 뼈는 물론 치아까지 건강을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건강에 효능

목이버섯은 버섯 중에서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최근 제7의 영양소로 꼽힐 정도로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목이버섯을 통해 체내 들어온 식이섬유는 장으로 이동하여 장내 유산균의 영양성분으로 이용되게 됩니다. 때문에 유산균의 활발한 활동으로 대변량을 늘려주고 변비를 예방해주며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런 분들이라면 목이버섯이 다이어트도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도 예방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개선

우리몸이 면역력을 잃으면 각종 질병과 암에 쉽게 노출되게 되는데요. 목이버섯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항궤양 작용이 있어 우리 몸의 궤양성 염증 개선이나 떨어진 면역력을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근근종이나 주름살, 검버섯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중년 여성들이 많이 찾는 버섯인데요. 흰머리를 검게 해주는 효능까지 있어 노년기에 접어든 여성분들에게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목이버섯 부작용

목이버섯은 이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용으로도 많이 애용되나 이런 장점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오래되거나 변질된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 말린 목이버섯을 구매하여 물에 불려 사용할텐데요. 이렇게 물에 불리게 되면 그 양이 10배 정도로 증가를 하게 되죠. 하지만 물에 불리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목이버섯 자체에는 독성은 없으나 물에 불리는 과정에서 변질되거나 독소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섭취할 경우는 식중독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을 물에 불릴때는 따뜻한 물에 3~4시간 불리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특히 물에 8시간 이상을 불려놓게 되면 세균의 번식이 이루어지고 체내에서 독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일 해 먹을 요리를 오늘부터 물에 불려 담가놓거나 하는 것만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목이버섯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도 쫄깃한 식감에 맛도 좋아 즐겨먹곤 하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건강에도 좋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목이버섯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