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해지시 신용등급 하락 주의점 총정리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7. 4.

마이너스 통장 안 쓰면 이자가 안 나간다는 말에 미리 만들어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활용할 계획이 없다면 오히려 안 만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만들어놓고 안 쓰면 오히려 한도 축소 및 신용 등에 안 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안 쓰면 해지 시 신용등급 하락 주의점 총정리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시 설정한 한도 내에서 사용한 만큼에 대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부담됩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점도 많습니다

 

특히 마이너스 통장 개설 후 자신이 사용한 만큼 잘 납부하게 되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고 잘만 이용하면 신용점수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

1. 여유자금 있어도 대출로 해결

살아가다 보면 준비되지 않은 큰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큰돈을 한 번에 쓰고 나면 여유자금이 없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내가 가진 여유자금이 있더라도 대출을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 대출의 경우 부결되는 경우가 많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는 바로 빠른 대출이 가능하고 사용한 만큼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어 사용하곤 합니다

2. 마이너스 통장 잘 사용하면 신용 등급에 유리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는 사용한 금액에 대해 잘 납부하고 연체되지 않는다면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히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원금 상환 시에 부담이 적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전을 필요로 할 때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 등을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면 신용점수 하락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상환방식이 편리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다시 상환할 때는 계좌로 입금만 하면 됩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 입금하듯이 쓴 만큼 입금하면 되기 때문에 상환방식이 편리한 점도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정기 예금 금리 순위 2022 실시간 확인하기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포장 이사 비용줄이고 저렴하게 하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 안 쓰면 한도 축소

대부분의 시중은행권의 마이너스 통장들은 일정 비율 이상 소진하지 않을 경우에 대출 한도를 자동으로 감액하고 있습니다. 대출 한도 소진율에 따라서 약정 한도 감액 비율을 갖고 있어 한도 유지를 위해서는 일정 부분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은행별로 소진율과 감액 비율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 및 케이 뱅크, 시중 은행들의 마이너스 통장 감액 조건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마이너스 통장 안 쓰면 해지하는 게 유리할까

높아진 대출 금리로 마이너스 통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자 부담으로 인해 해지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안 쓴다고 해지 시에는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신용등급 하락

마이너스 통장 해지 시에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추후 또 다른 신용대출이나 급전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으로 인해 신용등급 하락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일 은행 신용 대출 어려움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 해지 시에는 같은 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개설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비대면 개설이 안되고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거나 조건이나 규제사항 등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산금리 적용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하고 다시 개설할 때 가산금리가 붙는 경우도 많아 마이너스 통장 해지 시에는 해당 상품의 약관을 잘 살펴보고 필요시 영업점을 방문해서 상담을 통해 해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비교

마이너스 통장은 은행권별로 최대한도 및 이자 납부 방법, 금리 부분이 모두 다릅니다. 때문에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은행권이나 주거래 은행권으로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이용하면 한 번에 여러 은행의 마이너스 대출 조회가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비교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 발급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시간도 빨리 걸리기 때문에 장점도 많지만 그만큼 쉽게 빌려주기 때문에 금리가 다소 높은 점도 있습니다.


최근 높아진 대출금리로 인해 이자 부담이 늘면서 마이너스 통장이 있어도 사용하지도 못하고 안 쓰면 한도 축소 때문에 사용 안 할 수도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신규 개설 시나 해지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추후 다른 대출에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