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수치 내리는 방법 음식으로 알아보자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2. 28.

간은 70% 이상 손상되지 않는 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데요. 특히 술을 좋아하고 건강검진을 받고 나면 항상 간수치가 높게 나오시는 분들은 간수치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수치 낮추는 방법인 간에 좋은 음식과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 상승시 간손상 의심해봐야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합니다. 체내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거나 독소를 해소해주기도 하죠. 간세포 수치는 피검사를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이는 간이 손상될 경우 간을 둘러싼 세포막이 손상되어 효소들이 혈액 속으로 흘러가면서 간 수치를 나타내는 지수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수치가 올라간 경우 간에 좋은 음식이나 차로 간수치를 낮춰주는 것이 좋은데요.

 

간수치는 간암, 간경화, 지방간 등의 원인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은 물리적인 외력에 의해서 손상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간수치가 올라가는 경우는 없는데요. 간수치에 좋은 약으로 대표적인 것이 밀크시슬이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데요. 

 

단순히 약을 통한 치료보다 평상시 먹는 음식과 생활습관 개선도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 내리는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음식으로 내리는 방법

벌나무

간수치 잡는데 효율이 좋은 벌나무가 있습니다. 벌나무가 간에 좋다는 사실은 여러 논문과 TV 매체를 통해 전달된 적이 있는데요. 벌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는 성질이 있으며 간에 있는 독소를 해소시켜주는데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벌나무 속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알코올을 분해해주고 간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간에 독소가 쌓일 경우 세포막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간의 독소를 해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벌나무

구기자

구기자 속 다당체가 간암 세포 사멸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중국 연구진들에 의해서 밝혀진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는데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구기자 속 베타닌이라는 성분은 실제로 지방간 약 처분의 약제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구기자

또한 구기자는 간의 대사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풍부한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육체피로와 함께 각종 에너지 생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차의 경우 간에 좋은 차로 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헛개나무

헛개나무하면 음료로도 많이 출시되어 있고 간 건강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모두에게 헛개나무가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 간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B형 간염일 경우 오히려 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헛개나무 추출물 1일 섭취량을 2460mg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헛개나무속에는 암페롭신과 호베니틴스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간 건강을 잡아준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또한 차나 음료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에 평소에 간 수치가 높고 간 건강에 소홀하셨던 분들이라면 헛개나무에 대해 좀 더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으로 많은 이들이 간에 좋은 음식과 간에 좋은 차를 찾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거 외에도 우엉, 토마토, 양배추, 마늘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자재가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합니다. 좋은 효능도 자신의 몸에 맞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