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려견 등록 의무화 및 비용 과태료 벌금 알아보기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2. 12.

반려동물 등록은 동물보호법에 따라 의무화한 제도로, 이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소중한 가족인 반려견과 함께하시는 반려인 분들이라면 등록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서 궁금하실 텐데요. 반려견 등록 비용 얼마나 필요할까요

 

반려견 등록 의무화 제도와 비용

반려동물에 대한 등록 의무화는 반려동물의 유실이나 유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전국 시군구청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려동물 등록제는 2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꼭 동물등록방법을 통해 관련 절차를 거쳐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온라인을 통해 동물등록제 및 등록동물 검색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동물 등록 방법

먼저 반려견을 등록하는 방법에는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개체 삽입과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동물등록 대행기관을 예약하신 후 무선식별장치를 장착하고 동물 등록 신청서를 시군구청에 작성 제출하시면 등록 승인이 완료된 후 동물등록증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 대행기관의 경우 농림축산검역본부 산하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장형 칩 안전한가요

몸속에 무선식별장치 칩을 삽입하는 내장형의 경우 반려견에게 안전한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장형 마이크로칩의 경우 체내 이물 반응이 없는 재질로 코딩되어있고 쌀알만 한 크기의 동물용 의료기기로 제작되어 관련 기준 및 국제규격에 적합한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안심할 수 있겠죠. 내장형 칩이 안전한 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반려견 등록 비용

강아지 내장 칩 비용은 1만 원, 외장 칩 가격의 경우 3천 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최초 등록 시에는 반려견과 함께 방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은데요. 내장형의 경우 1~5만 5천 원, 외장형의 경우 6천 원~3만 5천 원 사이에 비용이 책정되어 있는 만큼 여러 곳을 비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태료 

반려견 및 반려동물에 대한 신규 등록 및 정보 변경을 하지 않을 시에는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강아지나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동물 등록을 꼭 하시어 관련 벌금을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중한 나의 가족인 만큼 동물 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