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오일 교체 효과, 부족 증상, 교환 비용 안내
자동차 구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션오일은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주기가 되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미션 오일 교체 시 효과와 교환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미션 오일 교체 효과 알아보기
자동차 미션오일은 차량의 내구성과 좋은 컨디션 유지를 위해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션오일을 교체하면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교체를 한 번도 하지 않더라도 운전자가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요.
미션오일이 어떤 역할을 하고 교체를 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미션 오일이 차량에 미치는 효과
차량의 미션오일은 엔진오일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이 엔진 구동에 있어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하면 미션오일은 변속기에 대한 오일로 원활한 기어 변속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오일류의 경우 부품의 마모와 원활한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미션 오일의 경우 엔진의 힘이 미션에 제대로 전달되어 원활한 변속 및 구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랜스 미션 즉 변속기의 역할이 엔진 출력을 제어해서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션 오일은 이런 변속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션 오일 교환 안 하면 나타나는 부족 증상
만약 미션오일을 한 번도 교체하지 않고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차량의 부품이 쉽게 마모되고 과열이 발생하며 기어 변속기 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자동차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미션뿐만 아니라 엔진까지 손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미션오일을 한 번도 교체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된다면 추후에는 기어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차량 변속 시에 특유의 소리와 함께 충격이 발생하는 것을 느끼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변속과정에서 변속이 제대로 되지 않고 rpm만 순간 치솟고 내려오는 경험을 하셨다면 미션 오일을 교체해야 할 때일지도 모릅니다. 즉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거나 오일이 부족하다면 변속기 성능 저하는 물론 내구성까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부드러운 감속 및 가속에 큰 역할을 하는 미션오일의 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기어 변속 시 꿀렁거림, 충격등이 발생하는 느낌이 들 때
- 액셀을 밟으면 rpm만 올라가고 속도 증가가 잘 이뤄지지 않을 때
- 기어 변속이 원활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 때
미션 오일 교체 주기
미션오일의 교체 주기는 5만~10만 km로, 엔진오일과 비교하면 비교적 긴 교체 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보통 공업사나 카센터에서는 5만 km 단위로 교체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자동차 제조사에서 나오는 권장 교체 주기는 10만 km로 표기해 놓거나 무교체로 표기해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무교체라는 말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교체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미션 오일 교체는 차량 수명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원활한 기어 변속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10만 km까지 채우고 교체를 하는 것보다는 그 이전에 약 6~8만 km 일 때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운전자의 운행 습관이나 자주 주행하는 도로 환경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운전습관과 도로 주행 상태 등을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혹 조건이 아닌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가 많다면 8~10만 km 정도에 교체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보통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급가속을 하는 경우는 미션 오일의 교체 주기를 앞당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비용 안내
미션오일의 교체 비용은 보통 5~10만 원 이내, 합성 오일일 경우에는 평균 15만 원 정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지게 되는데 수입차의 경우는 공임비가 높기 때문에 40만 원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임나라를 통해서 미션오일의 교체 비용과 공임비를 살펴보면 자동변속기의 경우 공임비만 7~8만 원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는 미션오일 교환 공임비만 11만 원을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며, 여기에 추가 요금이 포함되면 공임비만 13만 원에 이르기도 합니다. 게다가 수입차의 경우 순정 미션오일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통 서비스센터에서 교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점도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미션오일은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교체 주기가 사실상 매우 긴 편입니다. 차량을 자주 교체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실상 한 번만 넣어도 되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미션오일에 대한 가격부담이 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션 오일 비용이 아까워서 돈을 아낀다면 오히려 미션이 망가져서 미션을 통째로 교체해야 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어 더 큰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내가 5만 km 이상 차량을 더 탈 계획이라면 제때 미션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 오일 교체 효과 및 교환 안 하면 나타나는 부족 증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차량을 오랫동안 타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일정 주기 도래 시에 한 번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