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가장 서민적이고 친근한 은행의 이미지를 갖는 것은 농협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부르는 농협에는 농협중앙회, 농협 은행 등 헷갈릴만한 이름이 있는데요. 농협 중앙회와 농협 은행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농협 중앙회와 농협 은행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세요
농협 중앙회 농협 은행, 지역 농협 차이를 알아야 혜택이 보인다
수많은 지역농협을 관리하는 농협 중앙회
우리가 흔히 부르는 농협은 농민들이 단체를 꾸려 만든 농업협동조합의 줄임말입니다. 이러한 조합의 수는 1,1110여 개가 넘으며 이 모든 조합의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농협 중앙회입니다. 우리가 흔히 가는 지역 농협과 같이 고객과 대면해서 예적금이나 대출 등의 업무를 하는 아닌 각 지역의 농협들을 관리하고 각종 지원을 하는 곳입니다.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
이 농협 중앙회의 아래에는 농협경제지주에 해당되는 하나로유통 및 농협 양곡, 농협 목우 촌등 17개 사가 있으며, 농협금융지주에 해당되는 NH농협은행, NH농협생명, NH투자증권 등 9개 사가 계열사로 있습니다.
└농협 카드 번호 16 자리 조회 방법, CVC도 한 번에 확인하자
└농협 통장 잔액 조회 방법 어플 및 고객센터를 통해 한번에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
NH농협은행과 일반 지역 농협에는 다음과 같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농협과 농협은행을 같은 곳으로 여겨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개별적인 법인으로 운영되며, 지역 농협에서 통장을 만들었다고 농협은행에서 관련 통장 업무가 연계되지 않기 때문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사익 추구의 차이
지역 농협의 경우는 농업 조합원들의 자금을 기반으로 설립된 만큼 사익 추구에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간판에 은행이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농협 중앙회 산하 NH농협은행의 경우 시중은행과 같은 성격을 갖으며 사익 추구를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법인의 차이
지역 농협의 경우 지역별로 법인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지역, 지점별로 예적금 및 대출 시 혜택이나 대출 한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반면, NH농협은행의 경우 한 개의 법인을 두고 있기 때문에 지역이나 지점에 무관하게 동일한 혜택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금융권의 차이 및 자산관리 상품의 차이
NH농협은행은 1 금융권으로 이율이 낮고 안정성이 좋은 반면, 지역 농협의 경우 2 금융권으로 1 금융보다 이율이 높아 저축이나 예적금을 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NH농협은행은 일반 시중은행과 같이 보험이나 펀드와 같은 상품이 있는 반면 지역 농협의 경우는 사익 목적이 없다 보니 이러한 상품이 없는 곳도 많습니다.
농협의 수많은 이름들, 농협 중앙회, 지역농협, 농협 은행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농협 중앙회는 말 그대로 수많은 농협의 중앙 관리를 위한 곳이며 지역 농협은 사익이 없고 농협 은행은 사익이 있다는 것이 큰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