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하시는 분들 타이어 공기압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평소 잘 체크하지 않았다면 겨울철만이라도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고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안전과 연결될 수 있어 겨울철에는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어느 정도로 관리해야 할까요.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가 중요한 이유
타이어 공기압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PSI와 KPa 단위를 사용하는 타이어 공기압은,
- 차량의 제동력과 핸들의 반응성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 안정적인 차량 운행에 있어 적정 공기압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차량의 계기판에서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면 경고등 알람을 주고 있죠.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는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겨울철 공기 수축과 타이어 공기압
-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공기가 수축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 공기가 수축하게 되면 타이어 공기압 또한 낮아지게 되는데요.
- 보통 기온이 10도가 내려가면 공기압은 8~9% 감소한다고 합니다. 여름에 비해 기온이 20도 이상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평균적으로 약 30% 가까이 감소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도로 지면과 접촉하는 면이 넓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차량 제동 및 안전상에도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타이어가 지면과 마찰되면서 제대로 복원이 되지 않고 물결처럼 변형이 생기면서 타이어가 파손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한, 적정 공기압 대비 30% 이하로 떨어진 상태에서 계속 주행할 경우 내구성이 24% 가까이 감소하게 되고 자칫 잘못하면 타이어가 터져버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자신의 차량에 대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려면 운전석 문 안쪽 옆면이나 주유구 안쪽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의 70~80% 수준으로 관리를 해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38~39 PSI을 유지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혹시 지금까지 관리를 안 하신 분들이라면 겨울철뿐 아니라 평소에도 주기적인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