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팁 탈락 이유 및 기간 정리
승인받기 까다롭다고 알려진 카카오톡 이모티콘, 많은 분들이 부업으로 이모티콘 작가를 꿈꾸며 도전하지만 누구나 다 쓰디쓴 탈락의 맛을 느끼게 됩니다. 미승인 이유와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 및 승인에 도움이 되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팁 모음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의 심사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해 언제든지 상시 제안할 수 있지만, 심사 기준이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도전자분들이 벽에 부딪히고 탈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탈락 메일에서도 미승인 이유나 어떠한 사유로 인해 탈락이 되었는지 알려주지 않고 메크로성 답변만 오기 때문에 도전자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애가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승인받기 어려운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는 처음 이모티콘을 승인받는 사람뿐 아니라 기존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새로운 이모티콘을 내놓을 때마다 겪게 되는 어려움입니다. 때문에 다른 플랫폼과 달리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가장 승인받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을 받았던 분들이나 이미 작가로 활동하시는 분들의 승인 팁을 살펴보면 승인을 받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상대의 공감을 자극하라
먼저 첫 번째는 채팅방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이기에 상대방의 공감을 자극해야 합니다. 이모티콘 보고 같이 웃을 수 있고 울 수 있고 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모티콘은 문자를 대신해서 그림으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말을 대체하고 나의 감정이나 기분까지도 나타내는 수단입니다.
때문에 누가 보더라도 이 사람이 어떤 말을 하고자 하는지 어떤 기분인지 파악이 가능해야 하며 대중적으로 공감 가는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채팅방에서 누군가가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을 이모티콘을 통해 표현하고 상대방에 그 이모티콘에 공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포괄적인 이모티콘 보다 틈새시장을 공략해라
두 번째는 맞춤형 틈새시장 공략입니다. 이모티콘 하나가 모든 상황을 대처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연령대도 모두 다르고, 남녀 성별도 다르고, 취향도 다르고, 직업도 다르고, 상황도 다릅니다.
모든 것이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모티콘을 사용할 사람을 특정 지어 또는 상황을 특정지어서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사용자의 눈길을 잡고 오래 사용될 수 있는 이모티콘이라고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 맞춘 간단명료한 그림
세 번째 간단명료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환경은 거의 대부분이 모바일입니다. PC에서도 하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이 모바일 환경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손바닥 위의 작은 화면일 뿐입니다.
작은 화면 속에서 보이는 이모티콘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명료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 맞춰 메시지 영역을 잘 활용해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개성이 담긴 이모티콘 제작
네 번째는 개성입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심사 기준이 공개되지 않는 이유 또한 바로 이것과 연결됩니다. 심사 기준이 공개되면 이모티콘을 출시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심사 기준에 맞춰서 일관된 이모티콘을 제작하게 되기 때문에 개성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 카카오톡에서는 수많은 이모티콘이 등재되어 있고 지금도 계속해서 수많은 이모티콘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개성 있는 이모티콘이 아니라면 눈에 띄지 못하고 심사 승인 또한 통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5. 저작권 및 윤리지침 준수
다섯 번째, 가장 기본이 되는 저작권이나 윤리 지침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이모티콘이나 그림, 영상 등은 저작권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며 기본적인 윤리 및 비즈니스를 위반하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나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사실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혹시 내가 계속 탈락하는 것이 이러한 지침을 위반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이모티콘 종류에 맞게 제작
여섯 번째, 이모티콘 종류에 맞게 제작을 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경우 멈춰있는 이모티콘과 움직이는 이모티콘이 있습니다. 이 둘의 이모티콘은 각각 제작 가이드가 있고, 기본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야 하는지를 알고 제작하셔야 합니다.
멈춰있는 이모티콘이라면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움직이는 이모티콘이라면 너무 복잡하지 않은 움직임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제안 가이드에 따라 제작 사이즈나 용량등을 지켜야 합니다.
이모티콘 승인 기간 및 절차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를 위해 승인부터 판매까지 걸리는 기간약 대략 2~6개월 정도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승인 절차는 크게 작가의 제안 후 카카오톡의 심사를 거쳐 상품화가 되어 판매가 일어나게 됩니다. 심사의 경우 보통은 2~4주 정도 소요되지만, 이모티콘 출시를 제안하는 작가의 입장에서는 사실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본적으로 출시를 제안할 이모티콘을 그리 기는데 15일 정도가 소요되며, 심사 2~4주를 거쳐 승인을 받더라도 카카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보완작업을 거쳐 출시를 하게 되면 보통 2~6개월 정도가 소요되게 됩니다.
즉, 승인 절차는 3단계로,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탈락 없이 한 번에 붙는다고 하더라도 반년 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출시가 되더라도 수익화가 되지 않거나 그 수준이 매우 미비한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카톡 이모티콘 승인 후 수익 정산 안내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의 최종 목표는 바로 승인 후 수익 창출이 될 것입니다. 정말 잘 나가는 이모티콘 작가의 경우 억대 연봉 이상을 뛰어넘지만 반대로 월 100만 원도 못 버는 경우도 많습니다.
카톡 이모티콘 승인을 받더라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판매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승인만큼이나 어려운 게 수익창출일 것입니다. 특히 카카오톡 이모티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확장세에 따라 많은 작가가 유입되고 많은 이모티콘이 넘쳐나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에서 선택을 받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카톡 이모티콘을 통한 수익 구조는 기본적으로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 비용 30%와 카카오 수수료 40% 를 제외하고 남은 30%를 작가가 받게 됩니다. 즉, 2500원짜리 이모티콘이 팔렸다고 할 경우 이에 해당하는 30% 750원의 수익이 작가의 수입으로 정산됩니다.
또한, 인기 순위 100위권 내에 진입을 해야 20만 원에서 100만 원의 소득이 발생하는 정도라고 하니 일반인이 카톡 이모티콘 작가가 되더라도 가져가는 수입은 굉장히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모티콘 수입의 경우 사용자가 꾸준히 이용하지 않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그 수익이 점차 하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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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쉽게 승인이 나지 않고 미승인 이유 등이 공개되지 않기에 많은 분들이 탈락을 하지만, 꾸준히 도전하시다 보면 언젠가는 승인을 받을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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