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제거 효과적인 방법
여름철 필수가 돼버린 에어컨. 하지만 에어컨을 틀면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큼하고 퀴퀴하며 오징어 같은 냄새가 나기도 하죠. 차량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집안의 에어컨 냄새는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에어컨 냄새 제거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에어컨 냄새나는 이유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에어컨의 퀴퀴한 냄새는 에어컨 내부 곰팡이와 필터, 냉각핀에 붙어있는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에서 온다고 해요.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집안의 가구나 벽에 있는 냄새 성분들부터 공기 중에 떠다니는 음식 냄새까지 에어컨으로 흡입이 됩니다. 이후 에어컨의 열교환기나 드레인 팬에 들러붙어 냄새를 유발하게 되는 것인데요. 때문에 냄새 제거를 위해서는 바로 이 열교환기와 드레인 팬을 청소해줘야 하나 일반 소비자가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에어컨 냄새 잡는 확실한 방법 알아보기
낮은 온도에서 에어컨을 미리 가동하면 열교환기와 드레인 팬에 붙어있는 냄새 성분이 물에 용해되어 바깥으로 배출돼서 냄새가 줄어들게 된다고 해요
때문에 에어컨 냄새 제거를 위해 가장 먼저 할 방법은 먼저 방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 상태를 만들어둔 후 16도 정도의 낮은 온도로 1시간 정도 가동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실 다른 청소방법보다 이 방법이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실제로도 이러한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낮은 온도로 가동할 경우 오히려 습기로 인해 세균과 곰팡이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집 안 온도가 어느 정도 내려가면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냄새 제거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실시간 베스트 추천글> 벽걸이 에어컨 설치 비용 알아보기, 저렴하게 하는 방법(렌탈 포함) lg 시스템 에어컨 에러 코드 확인 방법과 보는 법 |
에어컨 청소는 기본
에어컨 외관에 들러붙어 있는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도 에어컨 냄새를 없애는데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겉면 같은 경우는 물걸레나 물티슈로 닦아주면 되고, 내부의 경우 본체 덮개를 열어 필터에 붙은 먼지를 털어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필터에 들러붙어있는 먼지의 경우 칫솔로 닦아주면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각핀 청소
에어컨의 냉각핀 또한 청소를 해줘야 에어컨 가동 시에 냄새가 안 나는데요. 보통 이 냉각핀에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이 달라붙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을 다 청소해도 이곳을 청소하지 않으면 또다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냉각핀을 청소할 때는 물과 과탄산소다를 섞어서 분무기로 뿌려준 후 칫솔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송풍으로 내부 건조
차가운 바람이 아닌 일반 선풍기 바람의 송풍을 작동시켜 에어컨의 내부를 잘 건조해주는 것도 에어컨 냄새 제거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0분 정도만 송풍으로 건조해주면 되는데요. 만약 송풍 기능이 없다면 온도를 다소 높여 약 30도 정도로 맞춘 후 건조하면 건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은 이제 필수가 되어버렸는데요. 누구나 경험해보셨을 에어컨의 냄새. 이젠 위의 방법을 통해 에어컨 냄새 제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벽걸이나 시스템 에어컨 사용이 많아 여름철에는 각별히 냄새 제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