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Yanomami (스페인어 : yanomami, yanomami, 포르투갈어 : yanomami, -family) 또는 yanomam은 베니스와 브라질 남미의 개척자이다. 외부 이민자들이 외딴 아마존 열대우림 내륙에 살았기 때문에 20세기 초까지 외부 세계와 접촉하지 않았다. 이러한 역사적 이유로 야뇨엄마는 상대적으로 잘 보존된 언어와 관습을 가지고 있다.
현재 브라질의 야뇨엄마족은 바나나 재배, 과일 채취, 사냥 등 인구 50~400명 정도의 약 1만 명의 마을에 살고 있으며, 야뇨엄마(야뇨엄마야뇨엄마)는 야뇨엄마 에서 사람을 뜻한다.
그리고 아직도 연락이 부족한 야뇨엄마는 수백 명이다.
역사
서양 세계로 처음 알려진 야뇨엄마 부족은 1759년 나폴리나 디에즈 데라 푸엔테가 이끄는 스페인 원정대가 야뇨엄마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파다모 강 유역에 사는 제쿠아나를 만났을 때였다. 우라 마나 비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요니에르 아키라에게 과자 부족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오리노코 강 상류에 가본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그들은 다른 모든 인디언에게 매우 용감하고 친절하지 않다.
1630 년에서 1720년 사이에 남아메리카 강을 따라 토착 공동체는 스페인 정복자와 포르투갈 반데란테스에 의해 노 젓는 사람에 의해 파괴되거나 축소되었다. 야뇨엄마가 영향을 받았는지 아닌지는 순수한 추측의 영역이다.
외부 세계와의 지속적인 접촉은 1950년대 부족 선교사, 그리스도교, 외판 교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1970년대 브라질 군사정권은 호라이마 지방의 개발계획을 추진했고, 야뇨엄마족이 사는 지역에 도로가 놓여 있는 식민지화가 이루어졌다. 비슷한 시기에 아마존라담(1975년)은 이 지역에서 정맥을 발견했고, 이 때문에 시굴자들의 움직임이 가속화되었고 1987년부터 본격적인 골드러시가 이루어졌다. 1987 년부터 1990년까지 시굴자들에 의해 부랑코 강 유역에서 수백 개의 비밀 통로가 만들어졌다. 호라이마의 야뇨엄마 지역에 유입되는 금광 광부 수는 원주민 인구의 5배인 4만 명으로 30명으로 늘었다. 90년대 후반 금광이 끝났지만 야뇨엄마 정착지의 금광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고 폭력과 복지, 사회문제가 팽배해 있다.
야뇨 엄마 공동체 근처에 군사 기지와 도로가 설치되어 때로는 브라질 국경을 보호하고 농민, 목장주와 광부의 요청에 따라 야뇨 엄마 부족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운동이 만들어졌다. 1978년 야뇨엄마 부족 우정위원회(COPY)가 설립되었는데, 브라질의 비정부 비영리 단체로 야뇨엄마 영토, 문화 및 인권을 보호하고 있다. COPY는 브라질 정부에 야뇨 엄마 부족의 생활권을 확보하라고 요청했고, 13년 후인 1991년에 야뇨 엄마 원주민 보호 구역이 지정되었다. 1992년 보호 구역이 공식적으로 승인되었을 때, 야뇨엄마는 콜리마와 아마존에 약 96,650 제곱킬로미터의 땅을 독점하게 되었다.
베니스 헌법은 원주민이 조상의 땅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아마존 열대 우림 지역의 채굴 합법화에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토지가 보장되고 정부가 승인한 소수의 원주민만 보장된다.
폭력성
야뇨엄마의 초기 인류학 연구는 다른 부족들에 대한 폭력을 드러내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오랜 폭력 역사가 있다.
인류학자 나폴레옹 새 그 논은 야뇨엄마족을 만성 전쟁 국가의 삶으로 묘사했다. 샤뇽을 포함한 야뇨엄마 부족에 대한 인류학자들의 공격적이고 공격적인 설명은 학계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야뇨엄마 부족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야뇨엄마족의 폭력성에 대한 논쟁의 핵심 쟁점은 폭력과 전쟁이 원래 야뇨엄마 문화에 내재하여 있는지 아니 면해야 할 역사적 상황이 존재하는지 여부이다. 1985년 인류 학자 잭 기조는 야뇨엄마 가문과 20년 이상 함께 살았을 때 다음과 같이 썼다.
일부 야뇨마미는 대전과 유혈충돌에 가담했지만, 이 폭력은 야뇨마미 문화의 표현형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야뇨 엄마가 서구 문화가 없지만, 서구 문화가 있기 때문에 전쟁이며 전쟁의 매우 특별한 형태를 만들기 때문에 역사적인 상황의 산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야뇨마미 전쟁은 모두 일 화이트헤드와 나에 의해 트리별 영역이라고 불린다. 이 지역은 국가 행정의 통제 밖에 있으며, 거기에 사는 비민족은 국가의 존재의 광대한 영향에 대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퍼거슨 감독은 새 그 논이 야뇨마미족이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처럼 표현했다고 강조한다. 야뇨마미는 1950년대 외부세계의 민족이 그들의 땅을 건드리기 훨씬 전에 식민지화의 영향을 경험했고, 훨씬 더 일찍부터 무역 망을 통해 서구의 문화적, 육체적 영향에 영향을 받았다.
어쨌든 폭력은 야뇨마미 부족의 사망원인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웃 공동체는 자원을 남기는 지속적인 갈등상태에 있고, 야뇨마미 남성의 절반 이상이 이 갈등이 진행되는 동안 비명을 지르며 죽어가고 있다. 경쟁은 종종 야뇨엄마가 새로운 정착촌의 여파를 포기하면서 남아 있다. 야뇨마미 사회의 여성들은 대개 신체적 폭력과 분노의 희생자이다. 회원 간의 전쟁은 일반적이며, 그 과정에서 여성은 거의 강간 당하고 구타당하고 승리한 부서로 끌려가서 부서의 일원으로 통합된다. 그녀의 남편을 따라가기 위해 아내는 종종 구타당한다. 전쟁을 제외한 여성에 대한 폭력의 대부분은 성 질투의 원인이다. 여성들은 종종 단층 적이고, 막대기, 막대기, 칼을 포함하여 둔탁하거나 날개로 두들겨 맞고, 남편의 우월성과 아내의 힘을 상징한다.
야뇨마미 남자들은 다른 구획을 공격하면서 아이들을 죽이고 1930년대 야뇨마미 전사들에게 납치된 브라질 여성 헬레나 발레단은 칼라웨타리의 공격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사람들은 많이 죽었고, 나는 두려움과 연민으로 울었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들은 어머니에게서 아이들을 빼앗은 후에 그들을 죽였다. 엄마들은 팔과 손목을 꽉 묶고 줄을 섰다. 모든 여자가 울었다. 남자들은 아이들을 죽이기 시작했다. 어린아이들, 큰 아이들, 많은 사람이 죽었다.
인구 감소
브라질 야뇨마미 사람들은 종종 현재 지정된 보호 지역에 살고 있다. 야뇨마미 보호 구역은 원래 1988년 개정 헌법에 포함되었는데, 이미 유엔 인권위원회와 환경 관련 NGO들로부터 압력을 받고 있다. 헌법에는 선주 사회단체, 관습, 전통, 생활 및 정착지의 권리를 인정하고의 지역을 별도로 지정하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브라질의 페르난도 빛깔 김맬 전 대통령이 이 보호 구역을 만들었지만 22개 보호 구역이 매우 넓고 브라질 야뇨마미족 인구가 1만 명에 달해 건설 당시 과도한 혜택을 받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브라질군은 또한 보호 구역이 중요한 작전 기지에 있으며 군사 작전을 방해한다고 반대했다.
1993년 베니스-엘라 국경 근처 브라질 아심 인근 야뇨마미 부족의 금광 광부 16명이 숨진 데 이어 1987년 브라질 골드러시가 현지 원주민과 외부인 간의 분쟁을 빚은 결과다.분쟁은 여러 단계로 벌어졌다. 광부들은 처음으로 야뇨마미 사단을 공격하고 4~5명의 청년을 쐈다.이 지역의 주민은 광부들을 공격하여 적어도 2명을 살해하고 2명을 부상시켰다. 광부들은 야뇨마미 지역을 심하게 공격하여 아기와 노인을 포함한 약 12명의 야뇨마미 부족을 무차별적으로 죽이고 소 분할을 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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