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 비염, 비염에 좋은 차로 다스리자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1. 9. 2.

알레르기 비염은 전 인구의 5~2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 중에 하나죠. 집먼지나 진드기, 동물의 털과 같은 외부 항원에 대해 특이한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되는데요. 치료를 방치하고 오래 나둘 경우 만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초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럼 알레르기 비염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는지 비염에 좋은 차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부터 치료방법까지

알레르기 비염 증상 동시 다발적

알레르기 비염, 비염에 좋은 차로 다스리자

알레르기 비염은 유전적인 것도 작용하지만 기후 변화나 외부 환경적인 요인, 스트레스, 집 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꽃가루와 같은 것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이런 외부 항원에 대해 그 증상도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 재채기, 맑은 콧물,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대부분 순차적으로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생명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심할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죠. 휴지를 달고 살며 밤에 잠을 못 자는 경우도 많아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계속된 코막힘으로 입으로 숨을 쉬다 보니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알레르기 비염 단기간 치료 어려워

알레르기 비염은 단기간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개선되기 어렵고 알레르기 유전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변화가 없다면 또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이를 없애는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대부분 약물 치료로 일차적인 치료를 진행해서 증상이 완화되는지 그 경과를 살핀다고 하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많은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외부 항원에 대해 조금씩 우리 몸에 주입하여 이에 대해 자가 면역 기능을 갖도록 해주는 면역 요법도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런 치료의 경우 장시간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죠

 

비염에 좋은 차

비염 다스리는 4종류 차 살펴보자

그럼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 없이 집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요. 집에서 간단하게 마실 수 있는 비염에 좋은 차가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녹차

비염에 좋은 차인 녹차의 경우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면역 물질인 카테킨류 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레르기에 대한 증상이 50% 감소되었다는 논문 발표도 있었다고 하죠.

생강차

비염에 좋은 생강차는 겨울철 감기에 걸렸거나 신체 면역 기능이 떨어졌을 때 마시면 좋은 차로 알려져 있죠. 생강차에는 항균과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어 면역 과민 반응을 억제시켜주고 비염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차

대추차는 콧속 점막의 염증 개선과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해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도 있어 비염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죠.

작두콩차

작두콩차는 비염뿐 아니라 축농증이나 중이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과 함께 비염에 좋으 차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일상생활 속 많은 불편을 주는 알레르기 비염, 오래 방치하면 만성 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시 기는 게 좋지 않을까요.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차 6가지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코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맑은 콧물 증세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에 알레르기를 유발

www.kore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