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안전 지도사 시험은 타 시험과 다르게 유독 시험 합격률이 저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의 문제라기보다는 이 난이도를 검증하는 시스템의 부재가 문제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시험이 가진 기본적인 난이도도 낮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공부 기간을 갖어야한다고 하죠
산업 안전 지도사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지 합격률이 이렇게 저조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산업 안전 지도사 난이도 합격률 알아보기
산업 안전 지도사는 중대재해 처벌법 시행 등으로 지도사의 지위가 높아졌고, 이 때문인지 시험 응시율도 매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계안전, 전기안전, 화공안전, 건설안전 4개 분야로 이루어져 있어 시험도 1년에 1번만 시행되기 때문에 시험에 떨어질 경우 다음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시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아는 기사나 산업기사와는 달리 국가 전문 자격시험에 해당되며 시험 자체만으로도 나이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전문가적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시험 과목
산업 안전 지도사 시험 과목은 크게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분류되며 2차 시험 이후 3차 시험으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 1차 시험의 경우 3개 과목, 과목당 25문항 총 74문항이 객관식으로 주어지며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 2차 시험의 경우 4개 과목 논술형 4문항으로 10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 3차 시험의 경우 면접과 전문지식 응용능력 및 지도 및 상담 능력을 보며, 1인당 20분 내외의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난이도와 합격률
시험의 난이도와 합격률은 같이 움직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작년에 치러진 산업안전지도사 시험 합격률의 경우 화공안전이 49%, 전기 안전이 45%, 기계안전이 34% 정도였지만 유독 건설안전분야는 1.3%의 수준을 보였다고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시험 출제자들이 안전과는 관련이 없는 토목과 소방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었고, 특히 시험의 난이도를 검증하는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현실 속에서 필요성이 얼마나 있을까
산업 안전 지도사는 사실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스펙의 자격증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면서 현실에서도 높은 연봉을 주고 데려와야 할 것 같은 느낌에 많이 찾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업 안전 지도사로의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기업이나 안전이 필요한 모든 현장의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개인 사업을 개업해 운영해서 수입을 낼 수 도 있는 길이 있기 때문에 산업 안전 지도사의 전망은 어둡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가 전문 자격증인만큼 시험의 난도가 높고 합격률이 다소 낮은 점, 시험이 1년에 1회뿐이라는 점 때문에 많은 사람이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산업 안전 지도사 난이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