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접 합격 징조 면접관과 면접장 분위기에서 이미 결정난다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4. 3. 12.

취업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는 면접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긴장이 되기 마련입니다. 면접에 합격되는지의 여부는 면접장에서 이미 정해진다고 해요. 바로 면접관과 면접장에서의 분위기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면접 합격 징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면접 합격 징조 어떤 시그널이 있을까

2. 첫번째, 면접관과 대화가 길게 오가는 경우

3. 두번째, 면접관 표정이 밝은 경우

4. 세번째, 특정 대상을 겨냥한 질문이 있을 때

 

 

 

 

 

면접 합격 징조 이런 시그널이 있다면

면접은 보통 실무진과의 실무면접이 있고 여기서 합격한 사람들은 임원진들과의 임원 면접이 있습니다. 경력직의 경우 면접에서 긴장하는 경우가 적지만 이제 막 취업시장에 뛰어든 사회초년생분들이나 면접 경험이 적으신 분들은 긴장한 탓에 면접장에서 어버버 대고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나오게 되면 왠지 면접이 망한 것 같고 불합격 예감이 들기도 하죠

 

이와는 반대로 면접 합격의 징조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분위기가 있었다면 면접 합격을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첫번째, 면접관과 대화가 길게 오가는 경우

보통 면접장에는 다수의 면접자가 들어오게 됩니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면접자는 많기 때문에 면접관들 또한 모든 면접자들과 많은 대화를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유독 나에게 질문이 많고 나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많은 것처럼 느껴진다면 면접관은 나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사람을 채용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 더 많은 것을 물어보고 싶은 것이죠.

 

면접을 남녀관계로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말을 걸지 않습니다. 특히 면접은 한정된 시간안에 다수의 지원자를 파악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면접관 입장에서는 마음에 두고 있는 사람에게 한번이라도 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면접 시간이 너무 짧다고 느껴지면 오히려 불합격 시그널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이 지원자와는 할말이 없고 궁금한것도 없기 때문에 면접을 서둘러 종료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개팅 자리에 나갔는데 상대가 마음에 안든다면 더이상 오래 앉아있고 싶지 않은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정기 예금 금리 순위 2022 실시간 확인하기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이자 내는 법, 안쓰면 내지마세요

포장 이사 비용줄이고 저렴하게 하는 방법

 

두번째, 면접관의 표정이 밝은 경우

면접장은 그다지 밝고 가벼운 분위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면접관들하고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면접관들이 고개를 끄덕인다던가 하는 등의 반응은 면접 합격의 징조로 봐도 좋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나 면접관의 질문에 나의 대답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면접관의 질문 속에는 의도한 바가 숨겨져있습니다. 또는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모범 답안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는 같은 질문이라고 하더라도 면접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면접관이 생각한 정답을 내가 말했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면접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자랑을 늘어놓거나 엉뚱한 대답을 한다면 면접관의 표정은 그다지 좋지 않은 모습이거나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모습을 보게될 것입니다. 따라서 면접장에서 면접관의 표정이 좋았다면 합격을 기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특정 대상을 겨냥한 질문이 있을때

면접관들도 사람인지라 면접을 진행하는 도중 마음에 드는 면접자가 있다면 자신도 모르게 합격을 염두에 둔 말을 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말은 면접자들이 느끼기에 긴장감을 덜어주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즉시 입사 가능 여부를 묻는 다는지, 야근이나 교통편, 거주지 등 입사 의지를 확인하는 등의 질문을 받게 됩니다. 물론 면접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일반적인 질문일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같은 질문을 받았다고 무조건 합격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고 큰 실망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 대상을 콕 집어서 이런 질문을 하는 경우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느낌으로 어느정도 감이 옵니다. 합격을 염두해둔 질문인지 그냥 하는 질문인지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면접 합격 징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이러한 시그널만 믿기보다는 합격 결과가 나오기까지 또 다른 취직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접 합격 확률을 높이기 위해 면접장에서의 태도와 옷차림도 신경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