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관지염 에 나쁜 음식 주의해서 섭취하자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5. 21.

코로나로 인해 기관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음식은 기관지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기관지에 나쁜 음식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관지염을 자주 앓으시는 분들, 기침이 잦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 

기관지는 폐와 기관을 연결하는 공기통로라고 하죠. 기관지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 지속될 경우 기관지 확장증으로 이어질 수 도 있는데요. 기관지 확장증은 폐 질환과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관지 건강을 위해서 가장 쉽고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식 관리입니다. 몇몇 분들은 기관지 천식에 좋은 약초나 마른김 침에 좋은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특히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은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음식이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인지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직도 안 먹고 있나요? 경옥고 먹는 법과 보관 법

└단기간에 얼굴 피부 하얘지는 법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물광 피부 만드는 방법은 따로 있다.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

맵 단짠 음식보다 싱거운 음식 먹어야

맵고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이면서 기침 가래를 유발하고 오히려 기관지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관지염으로 약을 복용 중이거나 목이 아프신 분들은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오히려 신거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은 기관지 점막에 들러붙어 주의 필요

찹쌀 또한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으로 과거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적도 있는데요. 찹쌀 하면 떠오르는 찐득한 점성이 오히려 기관지 점막에 들러붙으면서 기관지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기관지염이 있으신 분들은 찹쌀 성분의 음식을 드실 때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맛이 나는 과일은 주의해야

기관지가 좋지 않다면 과일 또한 가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신맛을 가진 과일의 경우 기관지염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딸기나 귤, 토마토, 사과 등이 있는데요. 이런 신맛이 나는 과일이 아닌 배나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기관지에 좋다고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오히려 기관지와 폐에 좋음 음식과 과일도 있는데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

모과는 본초강목에도 언급될 정도로 가래 제거에 좋고 속이 울렁거릴 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감기나 기관지염, 폐렴에 좋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배 또한 수분이 많아 갈증 해소에 좋고 기침 가래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 또한 호흡기 질환에 매우 특효가 있는데요. 코로나 감염 및 에방에도 효과가 좋아 최근 많은 분들이 도라지차를 먹곤 합니다.

 

이 외에도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나 연어 같은 생선류와 혈액 순환 및 노화 예방과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 레드 비트, 미국에서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꼽히는 브로콜리와 생각 등도 기관지 및 폐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고 실내생활이 많다 보니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질환을 앓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기관지염에 나쁜 음식은 되도록 주의해서 섭취하고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의 섭취를 늘리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