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소장 접수 비용 및 대리작성, 접 수 후 연락은 언제오는 것일까요

by 우리 모두의 정보 2022. 10. 19.

고소장 접수 비용 및 대리작성, 접 수 후 연락은 언제 오는 것일까요

고소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고소장 양식부터 쓰는 법, 접수 비용 및 접수하는 곳 등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고소장 접수 비용과 작성이 어려울 경우 대리 작성 비용 그리고 접수 후 연락 오는 시기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봅니다.

 

고소장 접수 비용 알아보기

흔히 고소장을 작성하고 제출할 때 접수 비용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비싼 것은 아닌지 걱정부터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경찰청 배포 무료 고소장 양식을 사용할 텐데요. 하지만 고소장 접수 비용은 무료로 24시간 관할 경찰서나 경찰청에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수 비용보다 고소장을 어떻게 작성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은 변호사나 법무사를 통해 비용을 지불하고 대리작성을 합니다. 

 

고소장은 판사의 판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서류입니다. 글을 작성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면 자신이 고소장을 작성해서 접수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변호사나 법무사를 통해 고소장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때는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소장 접수 전 대리 작성에 따른 비용은 어느 정도나 발생할까요

 

고소장 대리 작성 비용 알아보기

고소장은 범죄 혐의에 대한 증거와 현실을 기반으로 6하 원칙으로 논리적으로 작성해서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소장을 처음 쓰시는 분들이거나 이러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써야 하는지 쓰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고 어떻게 접수를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변호사나 법무사를 통해 일정 비용을 내고 대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소장 대리 작성 시에는 30만 원에서 150만 원까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이 또한 절대적으로 이 범위 안에서 비용이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리 작성 비용의 이처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형사 사건인지 민사사건인지, 사건의 난이도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변호사를 통한 대리작성보다 법무사를 통한 대리 작성이 조금 저렴한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베스트>
10만원 소액대출 상품 종합 안내 2022
핀크 비상금대출 상품 안내 2022
비상금 대출 여러개 가능한 곳 좋은 상품 안내

 

고소장 접수는 관할 경찰서에 제출

고소장 작성을 완료했다면 관할 경찰서나 검찰청에 접수를 진행합니다. 다만 검찰청에 접수를 하더라도 검찰이 먼저 직접적으로 수사에 들어가는 경우보다 대부분은 경찰로 사건이 넘어가서 담당 경찰관이 배정되게 됩니다. 때문에 빠른 사건 처리를 위해 검찰청에 접수하기보다는 경찰서나 경찰청에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어떤 경찰서로 가야 하는 것일까요

 

고소장을 접수하는 곳은 관할 경찰서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관할은 피의자의 거주지 또는 사건이 발생한 곳을 뜻합니다. 보통 가까운 관계가 아니거나 인터넷상 사이버 관련 범죄의 경우는 피의자를 주소나 거소 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사건이 발생한 곳의 경찰서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접수 후 연락 오는 시기

보통 고소장을 접수한 경우 언제 연락이 오고 언제 경찰 조사를 받는지 궁금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소장을 접수하게 되면 1주일 정도 뒤에 담당 형사가 배정됩니다. 고소를 진행한 고소인이라면 담당 형사가 배정되고 보통은 2주 안에 경찰 조사를 받으라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연락을 받으면 고소인 자격으로 고소인 진술 등 경찰 조사를 받게 됩니다.

 

고소인에 대한 경찰 진술이 완료되면 피고소인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고소인에 대한 조사가 얼마나 빨리 끝나느냐에 따라 피고인에 대한 조사 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내가 피고인의 입장이라면 보통 1달가량 후에 조사를 받으라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고소장 접수 비용은 무료입니다. 고소장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표준 양식을 사용하시면 작성하는데 수월합니다. 접수 후에는 연락 오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되며 접수하는 곳은 관할 경찰서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