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 문화가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이 자리 잡았는데요. 사실 코로나 이전부터 언택트와 관련된 산업의 움직임이나 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언택트 뜻과 비대면 언택트 시대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이해 관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택트 뜻과 언택트 교육의 한계 및 문제점
언택트 뜻
언택트는 비대면을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마주하는 것이 아닌 비디오나 다른 기타 매체를 통해 직접적으로 마주하지 않고 행해지는 모든 것들을 총칭한다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언택트로 인해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이 바로 교육이 아닐까 합니다. 양방향 소통이 중요한 교육에서 언택트 교육은 괜찮은 것일까요
과거 언택트 교육의 한계
과거에는 녹화된 콘텐츠를 재생해주는 방식이었죠. 때문에 양방향이 아닌 단방향의 교육 방식으로 교육에 대한 실재감이 떨어지면서 교육을 듣는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교육의 효과성도 감소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특히 혼자 공부하고 학습하는 시스템 하에서는 학습촉진도 발생할 수 없고 학습자들 또한 지루함으로 인해 교육 참여도 또한 낮아지기 일쑤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야 할 시점에 집에서 컴퓨터를 통한 학습은 사회 공동체 인식의 저하를 가져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 한국 교총이 진행한 언택트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 간 교우관계 형성 및 사회성·공동체 인식 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언택트 교육의 성장
언택트 교육에 대한 이런 문제점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며 그간의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교육 실재감을 높이기 위해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교육방식으로 변화되기 시작했죠.
서로 간의 얼굴을 보고 실시간으로 참여하게 되고 선생님과 학생의 학습지를 번갈아 보여준다든가 1대 1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시스템으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인원을 최소화하거나 조별 회의 활동을 적극 활용하는 등의 모습도 나타나기 시작했죠.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지루함을 예방하고자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에 대한 시간 조정 등의 과정을 거치기도 했는데요.
좀더 체계화가 필요한 언택트 교육
언택트 교육의 문제점은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며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부모님들의 입장에서는 걱정거리가 많을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죠.
코로나로 인해 급격히 성장하게 된 언택트 교육 시스템은 대면 교육보다 더욱더 철저하고 체계적인 과정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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